호르몬과 건강의 비밀 - 한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는 호르몬 건강법
요하네스 뷔머 지음, 배명자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르몬에 관한 이야기는 많이 듣는데, 정작 호르몬에 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읽은 책이 독일의 의사 요하네스 뷔머가 쓴 이 책이다. 호르몬의 수는 사실 천 개가 넘는다. 이 책은 그중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13개의 호르몬을 선별해 재미있게 소개한다. 

호르몬은 쉽게 말해서 우리 몸의 전달물질이다. 호르몬은 신경계와 협력해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물질대사와 성장, 발달 등에 관여한다. 심지어 감정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쳐서 스트레스, 우울증 관리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니 호르몬에 대해 제대로 알면 우리의 몸과 마음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책에는 소마트로핀,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옥시토신, 세로토닌, 멜라토닌, 인슐린,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갑상샘호르몬, 도파민 등의 호르몬이 나온다. 핵심 중의 핵심에 해당하는 호르몬들답게 명칭도 익숙하고 기능도 낯설지 않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마지막 3부 '호르몬 상담소'이다. 여기서 저자는 사람들이 호르몬과 관련해 주로 질문하는 것들에 대한 답변을 들려준다. 머리카락이 자꾸 빠지는 건 에스트로겐 수치 저하 및 테스토스테론 수치 증가가 원인이다. 딱히 원인이 없는데도 머리카락이 자꾸 빠진다면 감염, 갑상샘 장애, 두피 염증 등을 의심해 봐야 한다. 스트레스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울증은 프로게스테론 결핍과 관련이 있다. 프로게스테론은 행복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다. 프로게스테론이 결핍되면 물질대사가 균형을 잃어서 살이 찌거나 다양한 질환이 발생될 수 있다.  이 밖에도 알아두면 좋을 호르몬 관련 지식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