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을 위한 권력학 - 리더십만으로는 부족하다. 권력술을 익혀라 CEO의 서재 30
기타니 데쓰오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기업 또는 조직이 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이 책의 저자는 '권력'이라고 말한다. 정확히는 과감하고 단호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장의 권력. 사장이라는 자리에 오르게 되면 수많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때마다 조직이 구성원들과 충분한 회의 끝에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에선 구성원들 간에 의견이 충돌할 때도 많고 어렵게 내린 결정이 조직 외부의 상황과 맞지 않을 때도 많다. 


그때 사장이 구성원들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의견을 낸다면, 모두가 우왕좌왕하는 상황에서 카리스마 있게 결단을 내린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사장이 권력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권력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고, 중요한 상황에서 사장의 결정을 지지할 수 있는 동원력이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이 책에는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자세히 나온다. 


권력이라고 하면 추상적인 것 같고, 왠지 모르게 사악하고 음험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권력을 얻는 방법은 구체적이고 실용적이다. 권력을 얻기 위해선 적어도 핵심 지지층과는 개인적으로 소통하면서 진심을 보여줘야 한다. 지지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라면 돈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악역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되, 가장 중요한 일은 사장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건 권력을 가진 사장 자신이 올바르고 뛰어난 인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권력술이 뛰어나도 구성원들이 보기에 사장이 인간적으로 매력적이지 못하고 일적으로 무능하면 소용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