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클래식 수업 4 - 헨델, 멈출 수 없는 노래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4
민은기 지음, 강한 그림 / 사회평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흐와 헨델은 같은 해(1685년) 같은 나라(독일)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둘의 생애와 음악 스타일은 전혀 달랐다. 바흐는 고향 주변의 좁은 지역을 무대로 활동한 반면, 헨델은 독일은 물론이고 이탈리아, 영국 등을 누비며 활동했다. 바흐는 평생 두 번 결혼해 열세 명의 자식을 보았고, 헨델은 단 한 번도 결혼하지 않았다. 음악적으로는 둘 다 종교에 기반하지만, 바흐는 주로 교회 예배 때 쓰일 음악을 작곡한 반면, 헨델은 왕 앞에서 선보일 연주곡이나 오페라를 작곡했다. 요약하자면, 바흐가 성실하고 모범적인 가장의 삶을, 헨델은 화려하고 자유분방한 셀럽의 삶을 살았달까. 


그러다 보니 헨델의 생애에는 왕이나 대공 같은 높은 신분의 인물들이 자주 등장한다. 가장 유명한 이야기가 독일 하노버 공국과 영국 왕실 사이에서 벌어진 소동이다. 헨델은 원래 하노버 공국의 악장이었는데, 런던에서의 인기가 높아지자 영국 왕실의 초대를 받게 되었다. 처음에는 잠시 머물다 돌아갈 예정이었는데, 런던에서 하는 공연마다 큰 성공을 거두자 영국 왕실에서 헨델을 놓아주지 않았고 헨델도 하노버 공국으로 돌아갈 마음을 접었다. 그런데 이때 영국의 앤 여왕이 급사하고, 하필 하노버 공국의 게오르크 루트비히 선제후가 영국의 왕 조지 1세로 즉위했다. 자신을 미워할 게 분명한 조지 1세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만든 음악이 헨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수상 음악>이라고. 


바흐가 사후로부터 한참 지나서야 주목을 얻고 인정받은 것과 달리, 헨델은 생전에도 사후에도 한결같이 최고의 음악가로 인정받았다. 특히 오페라 분야에서 그렇다. 헨델은 평생 50여 편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그 시절 오페라는 오늘날의 영화나 뮤지컬처럼 음악, 미술, 연극, 패션 등 다양한 예술 분야가 한데 어우러진 종합 예술로서 큰 인기를 누렸다. 헨델의 오페라 하면 영화 <파리넬리>에 삽입되어 유명해진 아리아 <울게 하소서> (조수미가 부른 버전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다고 한다)가 포함된 <리날도>가 유명하고, 최근에는 봉준호 감독이 영화 <기생충>에 배경음악으로 삽입해 화제가 된 <로델린다>도 잘 알려져 있다. 


헨델은 '여성은 노래할 수 없다'는 금기를 깬 인물로도 유명하다. 중세 때부터 교회에서는 "모든 교회 공동체의 집회에서 여자들은 침묵해야 한다."라는 성서의 구절을 근거로 여성의 노래를 금지했다. 이로 인해 고음 성부를 부르게 할 목적으로 변성기 이전의 남자아이를 거세해 '카스트라토'로 만드는 문화가 오랫동안 있었고, 이 문화의 폐단은 영화 <파리넬리>에도 잘 나온다. 헨델은 이런 사회 분위기와 무관하게 실력 있는 여성 소프라노를 적극 기용했고, 그 결과 여성 음악가의 지위도 높이고 자신의 작품도 살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