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에 힘 좀 빼고 삽시다 - 평생 통증 없는 몸을 만드는 하루 5분 근육 풀기
사토 세이지 지음, 최말숙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서 컴퓨터 모니터를 들여다봐서 그런지 퇴근할 때가 되면 목과 어깨가 결리고 허리가 뻐근하다.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을 하자니 요즘 같은 시국에 엄두가 나지 않고,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스트레칭을 해봐도 효과가 오래가지 않는다. 그래서 이 책을 구입했다. 


<근육에 힘 좀 빼고 삽시다>의 저자 사토 세이지는 일본의 치과 클리닉 원장이다. 저자에 따르면, 몸 이곳저곳이 쑤시고 아픈 건 근육이 뭉쳐서다. 근육이 뭉치는 건 몸에 힘이 잔뜩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근육을 풀어서 통증을 없애고 싶으면 무리해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할 게 아니라, 자기도 모르게 몸 이곳저곳에 잔뜩 주고 있는 힘을 빼는 훈련을 해야 한다. 


책에는 턱, 목, 어깨, 허리, 무릎 등의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을 위한 힘 빼기 훈련법이 나온다. 힘을 빼는 방법은 간단하다. 힘을 빼고 싶은 부위의 '주변'을 '부드럽게 살살' 풀어주면 된다. 그런데 '부드럽게 살살'이 의외로 어렵다. 20그램 이하의 작은 힘으로 가볍게 '만지기'만 해도 근육이 풀린다(주무르기x, 두드리기x). 통증이 있는 부위를 부드럽게 살살 만지면서 숨을 천천히 내쉬면 자율신경 중에서 부교감신경이 우위인 상태가 되어 몸에 힘이 빠진다. 


저자는 폭넓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만능 마사지로 '귓불 돌리기'를 추천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좌우 귓불을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금만 들어 올린 다음, 아주 약한 힘으로 4회씩 돌린다. 이렇게 하면 귀와 턱, 목 주변의 근육뿐 아니라, 팔과 어깨, 등 주변의 근육도 풀 수 있다. 두통 경감, 얼굴 처짐 개선, 턱관절증 개선, 만성피로 개선 등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