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이 아니어도 괜찮아
최정동 지음 / 한길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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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을 듣고 싶은데 뭐부터 어떻게 들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고 있을 때 구입한 책이다. 사실 저자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클래식 음악에 관한 에세이라는 것과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추천사를 썼다는 것만 보고 구입을 결정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의 내용은 물론 문장과 사진까지 모두 좋았고, 클래식 음악뿐 아니라 서양사와 동양사에 두루두루 조예가 깊으신 분 같아서 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어졌다. 


저자는 오랫동안 음악 교육을 받거나 어릴 때부터 음악을 좋아한 사람은 아니다. 오히려 어린 시절에는 음악을 어렵게 생각하고 멀게만 느꼈다. 음악을 좋아하게 된 건 성인이 된 후의 일이다. 회사 앞 레코드 가게에서 흘러나온 바흐의 첼로 선율을 듣고 감동을 받아 그때부터 음악을 찾아 듣기 시작했다. 클래식을 비롯해 재즈, 가요, 국악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성실하게 음악을 들은 지 올해로 30년. 음악시간을 무서워했던 아이가 유력 매체에 음악 칼럼을 기고하는 음악 애호가가 되었듯이, 누구든 언제든 '뮤즈'를 만나면 음악의 바다에 풍덩 빠질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지론이다. 


이 책의 장점은 클래식 음악을 잘 아는 독자들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화양연화>, <붉은 돼지> 등의 영화,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미스터 션샤인> 등의 드라마의 OST로 쓰인 음악 이야기도 나오고, 버스커버스커와 산울림, 송창식, 김광석 같은 대중 가수들의 이야기도 나와서 나처럼 클래식 음악에 문외한인 사람조차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다. 피아니스트 백건우와 배우 윤정희 부부를 사석에서 만난 이야기도 재미있었고, 백제가요 <정읍사>와 조선 궁중음악 <수제천>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책에는 유명 음악가나 연주자의 비하인드 스토리도 나온다. 그동안 이름만 들어본 연주자나 지휘자가 음악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어떤 평가를 받는지 상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의 글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건데, 같은 곡도 A가 연주하면 어떻고 B가 연주하면 어떠하다는 식으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 이 책에도 그런 식의 평가가 종종 나온다. 대체 얼마나 들어야 그런 경지에 다다를 수 있는 것일까. 나도 그런 경지에 다다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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