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카피어블 - 아마존을 이긴 스타트업의 따라 할 수 없는 비즈니스 전략
짐 매켈비 지음, 정지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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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력도 약하고 인력도 부족한 신생 기업이 거대 기업과 싸워서 이기는 일은 가능할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짐 매켈비의 책 <언카피어블>에 따르면 가능하다고 한다. 저자 짐 매켈비는 세계 최고 핀테크 기업 '스퀘어'의 공동창업자이다. 2014년,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기반 카드 리더기를 만든 '스퀘어'는 기업 역사상 최대의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 거대 기업 아마존이 스퀘어를 흉내 낸 카드 리더기를 터무니없이 저렴한 가격에 출시한 것이다. 


이제까지 아마존과 싸워서 이긴 스타트업은 없었다.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무서운 기업 아마존의 공격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은 복권 당첨 확률보다 낮다고 말했다. 적당한 시기에 인수 합병 카드를 내밀어 돈이나 챙기라고 조언하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스퀘어는 아마존과의 맞대결을 택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아마존은 1년 만에 시장에서 철수했고 스퀘어는 이 일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세계 최고의 핀테크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저자는 스퀘어가 아마존과의 맞대결에서 승리한 비결로 '혁신 쌓기 전략(Innovation stack)'을 든다. 혁신 쌓기 전략이란 시스템을 공정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혁신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 등장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아마존 같은 대기업이 스퀘어 같은 중소 규모 기업이 만든 결과물을 보고 모방하는 건 무척 쉬운 일이다. 하지만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고안해 낸 해결책까지 따라 하기는 쉽지 않다. 


혁신은 전체로서 진화하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만 추가 혹은 제거되어도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다. 예컨대 스퀘어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는 영세 상인을 주 고객층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신용 기록 없이도 금융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했고, 이것이 아마존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밖에도 뱅크 오브 이탈리아, 이케아, 사우스웨스트 항공 등 작은 기업에서 출발해 업계의 표준을 바꾸고 대기업 또는 정부 규제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기업들의 사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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