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의 생각과 말
양품계획 지음, 민경욱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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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 라이프를 동경하지만,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새로운 물건을 보면 가지고 싶은 마음이 들고, 기왕이면 더 세련되고 화려한 것을 찾게 되는 게 인간의 마음이라서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40년 가까이 '심플, 내추럴, 베이식'이라는 콘셉트를 일관되게 유지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상표 없는(無印) 좋은 물건(良品)'을 만드는 '무인양품'이

다. 


무인양품 전 상품군의 기획, 개발부터 제조, 유통,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주식회사 양품계획이 직접 출간한 책 <MUJI 무인양품의 생각과 말>은 무인양품의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을 담고 있다. 이 책에는 1980년 주식회사 세이유의 자체브랜드(PB)로서 출범해 전 세계 30개국(2020년 2월 기준)에 점포를 가진 글로벌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기까지의 과정이 자세히 나온다. 


무인양품은 인간의 끝을 모르는 욕심과 지나친 소비에 대한 '안티테제'로서 출범했다. 무인양품이 탄생한 1980년대는 일본의 고도 경제성장기로, 과도한 사치와 향락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던 시기다. 무인양품의 초기 기획자와 디자이너들은 보다 더 큰 것, 많은 것, 화려한 것을 생산하는 기존 기업들의 전략과는 정반대로 더 작은 것, 적은 것, 단순한 것을 생산하는 브랜드를 만들 것을 제안했고, 이는 현재까지도 무인양품의 브랜드 철학으로서 유지되고 있다. 


"거리를 걷는 여성들 모두 화장을 하고 립스틱을 칠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러고 싶지 않은 여성도 그렇게 해야만 하는 사회가 되고 말았다." - 고이케 가즈코 


"닭을 죽여 해체하는 일은 잔혹하고 더러운데, 포장된 닭고기를 슈퍼마켓에서 사서 가족이 다 함께 요리해 먹는 것은 따뜻하고 깨끗한 일일까." - 가와다 준조 <인류의 지평에서>


"문제는 '무엇이 우리를 이런 끝없는 소비로 달려가게 하는가'입니다. 철학자 이반 일리치라는 사람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가 학교를 다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략) 학교라는 제도의 최대 콘셉트는 '인간이란 부족한 존재'라는 것을 철저하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런 내용을 뼛속 깊이 새긴 인간이 소비사회로 나오면 자신은 부족한 인간이다, 집도 뭔가 부족하다, 차도 부족하다, 냉장고도 컴퓨터도 없다, 아이 교육도 부족하기 때문에 소비사회에 소비자로 완전히 둥지를 틀고, 기꺼이 강제 노동으로서 소비에 몰두합니다." - 이타미 주조 


책에는 벽걸이 CD 플레이어, 컵이 달린 캐미솔, 다음이 있는 목욕 타월, 직각 양말 등 무인양품의 인기 상품들이 탄생한 과정과 배경이 자세히 나온다. 무인양품의 스테디셀러 제품들은 하나같이 참신한 '발상'을 통해 탄생했다. 이때 기업 입장에서 효율이 좋은지, 생산성이 좋은지, 이익률이 높은지 등은 따지지 않는다. 시장 혹은 수많은 고객의 입장에서 이 제품이 정말 필요한지,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락하게 개선할 수 있는지, 공동체와 환경에 해를 끼치지는 않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고 판단한다. 


불필요한 소비 조장이나 과도한 포장 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최근에야 나온 줄 알았는데, 1980년대에 이미 무인양품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깨닫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니 놀랍다. 샴푸나 린스 등을 담아서 파는 액체 용기는 모양과 색깔을 통일하는 편이 생산 비용도 낮출 수 있고 보기에도 깔끔한데 왜 기존 기업들은 이런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일까. 소비자를 위해 한 번 더, 지구 생태계를 위해 두 번 더 생각하는 배려야말로 무인양품의 성공 비결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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