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을 위한 회계 - 회계를 모르고 절대로 경영하지 마라! CEO의 서재 27
야스모토 다카하루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출이 좋으면 무조건 좋은 것일까. 일본의 공인 회계사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야스모토 다카하루는 매출이 좋으면 무조건 좋다는 사고방식을 버리라고 조언한다. 사업에 있어서 매출보다 중요한 것은 이익이다. 그리고 이익을 내기 위해 사장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술은 회계다. 야스모토 다카하루의 책 <사장을 위한 회계>는 불확실한 세상에서 확실한 성과를 내기 위해 사장이 반드시 알아야 할 회계의 기술을 설명한다. 


회계는 돈의 흐름을 관리하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다. 사장의 모든 선택과 결정은 회계에 근거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를 비롯한 유명 CEO들은 전부 '회계 마인드'를 기반에 두고 사업을 진행했다. 회계 마인드란, 수익을 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행동하는 것이다. 어떤 사업을 하든, 사장이든 평사원이든, 비즈니스에 관여하는 사람은 회계 마인드를 장착해야 한다. 이익을 내지 못해서 망한 회사의 사장들을 보면 회계 마인드가 부족하거나 숫자에 약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저자는 '회계 PDCA'라는 것을 익히라고 조언한다. 회계 PDCA란, 계획(P)을 세울 때 제대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계획인지 검토하고, 계획을 실행(D)할 제대로 수익을 내고 있는지 확인하고, 실행하는 작업과 동시에 돈이 늘어나고 있는지 검토(C)하면서, 늘어나고 있지 않다면 계획을 재검토할지 즉시 판단하여 실행(A)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회사 내의 모든 업무를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확실하게 이익을 늘릴 수 있다. 


저자는 사장뿐만 아니라 평사원도 회계 마인드를 갖추면 보다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거라고 조언한다. 어느 회사든 품의서가 통과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이때 자신의 품의서가 보다 쉽게 통과되길 원한다면 회계 마인드를 도입하는 것이 유용하다. 품의서에 구체적인 수치와 통계로 근거가 제시되어 있는데 반박할 상사가 몇이나 될까. 자신의 품의서대로 업무를 진행할 때 어느 정도의 매출 상승과 이익 증가를 기대할 수 있는지 명시한다면 누가 반려할 수 있을까. 이 밖에도 좋은 팁이 많이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