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라도 삶을 고쳐 쓸 수 있다면 - 내 삶에 돌이키고 싶은 순간마다 필요했던 철학 솔루션
이관호 지음 / 웨일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월이다. 올해가 세 달'밖에'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그동안 무엇을 했나 싶고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해지지만, 세 달'이나' 남았다고 생각하면 무엇이든 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고 다소 여유가 생기는 듯하다. 10월의 첫 날인 오늘 나는 철학박사 이관호의 <이제라도 삶을 고쳐 쓸 수 있다면>을 읽었다. 저자는 삶을 다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책을 읽고 글을 쓴다. 삶을 고친다는 것은 과거를 지우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일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과 화해해야 하고 부족한 자신을 긍정해야 한다. 스스로의 미숙함을 발견하고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데 있어 책 읽기와 글쓰기만큼 도움이 되는 일은 없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동서양의 철학자들이 제시한 생각 도구 30개를 제시한다. 지난 2500여 년간 철학자들이 수행한 사색의 결과들을 보면서 자신이 겪고 있는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혜와 교훈을 찾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작심삼일을 반복하는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말한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것이 어떨까.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성이 정해진 것이 아니어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고 어떤 방향성도 가지지 않는다고 보았다. 인간은 습관의 동물로, 후천적으로 어떤 목표를 정해서 어떤 습관을 들이는지에 따라 전체적인 인생의 방향과 깊이가 달라진다. 


꼰대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편안한 상태에 안주하지 말고 항상 새로운 도전과 모험을 하는 것이 좋다. 이는 저자가 프랜시스 베이컨에 대해 공부하면서 얻은 교훈이다. 베이컨은 <신기관>이라는 저서에서 새로운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간의 머리는 방치하면 빨리 일반명제로 비약해서 그것에 안주하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한 번 '이것이다'라고 생각하면 좀처럼 바꾸려고 하지 않는다. 이를 타개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바로 새로운 경험이다.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할수록 상식과 통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되고 그만큼 오류 가능성이 줄어든다. 


인생의 전환점을 찍고 싶은 사람에게는 니체를 추천한다. 니체는 이성도 경험도 아닌 직관의 힘을 강조했다. 직관이 있는 사람은 창의력을 발휘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인생을 보다 풍요롭게 살 수 있다. 저자가 직관력을 높이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습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 사람들과 어울린다. 둘째, 무작정 여행을 떠나고 기록한다. 셋째, 미술 작품과 음악 감상을 통해 예술가들의 직관을 간접 체험한다. 넷째, 독서를 하면서 요가나 명상을 통해 내면의 소리를 들어본다. 이 밖에도 인생의 다양한 순간에 필요한 철학적 조언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