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8가지 심리실험 - 자기계발편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심리실험
나이토 요시히토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가장 확실하게 나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8가지 심리실험>의 저자이자 일본의 저명한 비즈니스 심리학 전문가인 나이토 요시히토에 따르면, 인간 심리를 공부하는 것만큼 가장 확실한 자기계발 방법이 없다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학자로서 그동안 읽은 논문 중에 특별히 재미있고 신기해서 갈무리해두었던 연구들을 소개한다. '재미있는 심리학책'이라는 기획 의도에 맞게, 일반인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어렵고 복잡한 연구는 철저히 배제했다. 


인간은 타인의 시선을 느끼는 순간 괜스레 기분이 꺼림칙해지고 그 자리에서 빨리 벗어나고 싶어지는 속성이 있다. 그러므로 만일 당신이 하프 마라톤이나 정식 마라톤에 도전하는 경우, 되도록 관중이 많은 코스를 가진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좋다. 사람이 많을수록 시선을 많이 받게 되고, 그만큼 꾀부리지 않고 오로지 달리기에만 집중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일에도 적용 가능하다.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혼자서 일하면 여러 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함께 일할 때보다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자신의 모습을 아무도 보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꾀를 부리게 되고 게을러지는 것이 인지상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이든 공부든 타인이 보는 곳에서 할 때 집중도 훨씬 잘 되고 결과도 만족스러울 가능성이 높다. 


잘나가는 사람일수록 가벼운 가방을 든다는 말은 사실일까. 미국 버지니아대학교에서 행한 연구에 따르면, 무거운 가방을 들고 다니는 사람일수록 신체적, 정신적 부담감이 높아져서 업무 효율이 낮아지고 삶의 의욕이 떨어진다. 반대로 가벼운 가방을 들고 다니거나 아무것도 휴대하지 않은 사람일수록 매사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다. 


저자는 이 연구 결과를 읽고 가방을 정리했다. 가방을 열어보니 의외로 필요하지 않은 잡동사니가 많았다. 혹시 몰라서 가지고 다녔던 보조 배터리와 책, 휴대용 게임기 등을 빼니 가방이 한결 가벼워지고 몸이 가뿐해졌다. 나 역시 한때는 보부상 소리를 들을 만큼 무거운 가방을 가지고 다녔는데, 요즘은 미니 크로스백 아니면 맨손으로 다닌다. 짐이 가벼워진 만큼 삶도 가벼워진 것은 물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