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굵게 일합니다 - 불필요한 것은 걷어내고 본질에 집중하는 7가지 정리 습관
곤도 마리에.스콧 소넨샤인 지음, 이미정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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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를 잘하는 사람은 일도 잘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면서 읽은 책이 바로 <짧고 굵게 일합니다>이다. 이 책을 쓴 곤도 마리에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정리의 힘>과 <정리의 마법.의 저자이자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곤도 마리에 :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의 주인공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직접 개발한 '곤마리 정리법'을 활용해 업무 공간을 정리하고 업무 방식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방식을 소개한다.


'곤마리 정리법'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한 번 정리하면 다시는 지저분한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다. 둘째, 영감을 주고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것(설레는 것)만 남긴다. 곤마리 정리법을 활용해 업무 공간을 정리한 결과는 분명하다. 판매 실적이 20% 향상된 고객도 있었고, 효율성이 증가해 2시간이나 일찍 퇴근하게 된 고객도 있었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은 그만두고, 하고 싶은 일은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고객도 많다.


이 책은 총 11장에 걸쳐 구체적인 공간 정리법은 물론 디지털 데이터와 시간, 결정, 관계, 회의, 팀 등을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모든 카테고리의 물건을 정리하는 규칙은 동일한다. '한 번에 한 가지 카테고리씩' 정리하는 것이다. 책이면 책, 서류면 서류, 이런 식으로 하나의 카테고리에 속하는 물건들을 전부 꺼내 한곳에 쌓아놓고 버릴 것과 남길 것을 구분한다. 이렇게 하면 카테고리별로 얼마나 많은 물건들을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우선순위별로 버릴 것과 남길 것을 구분하기도 쉽다.


이 책을 쓴 곤도 마리에 역시 한때 일정이 너무 빡빡해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녹초가 되었던 적이 있다. 그때 저자는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바로 업무 색인 카드다. 해야 하는 모든 업무를 색인 카드에 적고 한데 모은다. 그런 다음 가장 정리하기 쉬운 것(주로 핵심 업무)부터 살펴보고, 프로젝트 업무와 자기 계발 업무 순으로 처리한다. 이런 식으로 업무를 분류하다 보면 어떤 일을 꼭 해야 하는지, 꼭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설레는지 등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의 우선순위가 정해지만 하지 않아도 되는 일, 하고 싶지 않은 일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하지 않아도 되는 일,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안 할수록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 저자의 경우, 종이 신문 읽기나 스마트폰 끄고 산책하기 등을 하면서 날마다 영감을 얻고 생각을 정리한다. 이 밖에도 업무는 물론 인생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걷어내고 본질에만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하고 실용적인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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