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병원비 걱정 없습니다 - 뜻밖의 병원비에 대처하는 건강관리와 의료비용 가이드 edit(에디트)
양광모 지음 / 다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살면서 가장 서러운 순간은 언제일까. 한 취업포털에서 혼자 사는 사람들이 가장 서러운 때를 조사한 결과, 몸이 아플 때가 1위(52.5퍼센트)였다고 한다. 몸이 아프면 통증 때문에 괴롭기도 하지만 병원비 지출 때문에 더 괴롭다.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이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인문학교실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양광모의 책 <혼자서도 병원비 걱정 없습니다>는 제목 그대로 혼자서도 병원비 걱정 없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책을 펼치면 본문에 앞서 병원비 영수증 읽는 법에 관한 설명이 나온다. 병원비 영수증을 볼 때는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을 살펴야 한다. '급여' 항목은 우리가 세금처럼 낸 건강보험료로 지원되는 항목이다. 반대로 '비급여'는 건강보험료로 지원되는 항목이 아니다. '급여' 항목은 공단이 부담하는 금액과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으로 나뉜다. 병원 이용 시 실제로 환자가 내는 금액은 '급여' 항목 중의 본인부담액과 '비급여'의 총합이다. 


감기에 걸린 경우 한국에서는 가급적 빨리 병원에 가라고 하는 반면, 외국에서는 병원에 가지 말고 집에서 쉬라고 한다. 그 이유는 국민건강보험제도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제도는 1977년 박정희 정부 시절에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 국민들의 저항감을 낮추기 위해 정부는 적은 수의 국민이 걸리는 중증질환이 아닌, 보다 많은 수의 국민이 걸리는 감기 등의 경증질환에 보험을 적용하도록 설계했다. 병원 입장에선 감기 환자가 올 경우 3천 원 남짓한 본인부담액과 1만 원 남짓한 보험금을 받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감기 환자가 병원을 자주 찾는 것이 좋다. 


과거에는 암과 같은 중증질환에 걸리면 집을 팔아야 한다는 말까지 있었으나 최근에는 산정특례제도가 생겨서 암 환자의 본인부담액이 5퍼센트 정도로 크게 줄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저자는 다른 건 몰라도 실손보험에는 꼭 가입하라고 강조한다. 이미 우리나라 국민의 70퍼센트 이상은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다. 젊을수록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젊고 건강한 때일수록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낫다. 


나이가 들수록 골절 위험도 높아진다. 40대가 넘어가기 시작했다면 뼈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우유와 멸치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잘 먹어야 하고, 주기적으로 햇볕을 쫴서 비타민D의 합성을 도와야 한다. 피부 노화를 걱정해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은 피부에는 좋지만 뼈 건강에는 좋지 않은 습관이다. 요즘 유행하는 전동 킥보드를 탈 때는 반드시 헬멧이나 무릎 보호대 같은 보호 장치를 착용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