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3 : 실크로드의 오아시스 도시 - 불타는 사막에 피어난 꽃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 딱 한 번 가봤을 뿐인 내가, 중국을 지나 실크로드를 넘어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건 순전히 이 책 때문이다. 이제까지 실크로드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통일 신라 때 혜초 스님이 실크로드를 건너 인도를 순례하고 돌아와 <왕오천축국전>을 썼다는 것 정도였는데, 이 책을 읽고 현재 실크로드에 해당하는 지역이 한때는 동서양의 정치, 경제, 문화가 교차되는 요충지였다는 사실을 상세히 알게 되었다. 책으로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니 언젠가 꼭 직접 가서 확인하고 싶다.


이 책은 작년에 출간된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중국편> 1,2권의 뒤를 잇는다. 저자는 이 책을 끝으로 실크로드 답사기를 마무리하고 잠시 휴식기를 가진 후에 중국의 8대 고도를 중심으로 답사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저자의 실크로드 답사기는 '서역 6강'을 아우른다. 서역 6강은 실크로드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한때 번성했던 도시 국가 중에 가장 강성했던 곳을 6개로 추린 것으로, 차사국(투르판), 언기국(카라샤르), 구자국(쿠차), 소륵국(카슈가르), 우전국(호탄), 누란국(누란) 등이다. 저자는 이 중에 현재 역사의 자취가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언기국 답사는 생략하고, 천산남로의 투르판과 쿠차, 서역남로의 호탄과 카슈가르, 모랫속에 묻힌 누란을 찾았다.


실크로드는 중국 문화, 인도 문화, 그리스 로마 문화, 이슬람 문화가 교차하는 용광로 같은 곳이었다. 중심지인 돈황과 신강성은 이 4대 문화가 흘러 모인 곳으로, 신강성의 문화가 남아 있는 곳이 현재의 투르판이다. 누란의 미란 유적지의 불교사원 기둥 밑부분에는 부처님 그림이 있는데 등에는 천사의 날개가 그려져 있다. 이 벽화는 과거 선선국(누란의 옛 이름)에 이미 그리스 미술과 불교 미술이 전파되었음을 알려준다. (43쪽)


실크로드에는 수많은 나라에서 온 다양한 민족들이 살았다. 흉노, 돌궐을 비롯한 유목 민족과 중원에서 온 민족은 물론이고, 한반도와 동남아시아, 유럽에서 온 사람도 섞여 있었다. 668년 고구려를 멸망시킨 당나라는 이듬해에 고구려 지배층을 현재의 산서성 위쪽 오로도스 지역과 감숙성, 일부는 서역으로도 보냈다. 이때 서역으로 보내진 고구려 유민 중에 훗날 당나라 장수가 되어 실크로드를 개척한 고선지의 조상도 있었다.


유적을 발굴하고 탐사한다는 명목으로 유적을 훼손하거나 도굴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자주 나온다. 대표적인 예가 투르판에서 베제클리크석굴 벽에 붙어 있는 거대한 벽화를 떼어간 독일의 르코크와 바르투스다. 그림도 아니고 '벽화'를 통째로 떼어간 것도 어이가 없는데, 그렇게 떼어간 벽화를 끝까지 잘 보관하지 못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 폭격으로 잃었다니 황망하다. 공동체의 귀한 보물을 잃은 위구르인들의 안타까운 마음은 대체 누가 어떻게 보상해 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