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의 중심축이 이동한다 - 세상을 움직이는 힘, 부와 권력의 역사
다마키 도시아키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권의 책에 세계의 역사를 모두 담을 수는 없어도 하나의 키워드로 정리할 수는 있다. 역사학자 다마키 도시아키가 쓴 <세계사의 중심축이 이동한다>는 '세계화', 즉 '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이라는 키워드로 세계사를 정리한다.


저자에 따르면 인류는 이제까지 세 번의 커다란 글로벌리제이션을 경험했다. 제1차 글로벌리제이션은 아프리카에서 살았던 호모에렉투스가 유라시아 대륙으로 퍼져 나간 사건이고, 제2차 글로벌리제이션은 호모사피엔스가 아프리카를 나와 세계 각지로 뻗어 나간 사건이고, 제3차 글로벌리제이션은 대항해 시대에 유럽인이 전 세계 각지로 원정을 떠난 사건을 이른다. 이 책은 세 차례의 글로벌리제이션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각각의 글로벌리제이션이 주로 인류의 경제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한다. 


인류는 7만~5만 년 전 아프리카에서 나와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현생 인류의 조상은 호모 에렉투스가 아니라 호모 사피엔스로, 호모 사피엔스보다 먼저 출현해 '출아프리카'한 호모 에렉투스는 일찍이 멸종했다. 교과서에는 '4대 문명'이라는 용어가 주로 나오지만, 이 책에선 '6대 문명'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황하 문명에 중국의 양자강 문명, 아메리카 대륙의 메소아메리카 문명을 더한 것이다.


대부분의 세계사 책이 유럽과 미국의 역사에 편중해 서술하는 반면, 이 책은 아시아의 역사에 대해서도 비중 있게 서술한다. 15세기 대항해 시대 전까지 아시아는 군사력, 경제력 등 여러 면에서 유럽을 압도했다. 15세기부터 17세기에 이르는 기간 동안 유럽은 전 세계 각지를 항해하면서 자원을 약탈하고 식민지를 건설하고 원주민을 노예로 부렸다. 그러다 산업혁명을 계기로 경제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아편전쟁을 계기로 군사력의 우위마저 입증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일대일로'는 2013년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이 '실크로드 경제 벨트'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통합해 유라시아 대륙 전체를 포괄하는 물류 시스템을 재구축할 것을 천명한 정책의 이름이다. 일대일로 정책이 성공하면 유라시아의 물류 유통 시스템이 육로와 해로 모두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저자는 이를 통해 중국이 21세기 패권 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을지 없을지 문제를 제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