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바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산장 3부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오코는 어느 날 한 통의 편지를 받는다. 편지를 보낸 사람은 1년 전 이맘때 지방의 한 산장에서 세상을 떠난 오빠 고이치였다. 사인은 자살로 결론이 났지만, 나오코는 오빠가 스스로 목숨을 끊을 리 없다고 생각해 왔다. 그런 와중에 이런 편지를 받은 데다가, 편지에 '마리아 님은 집에 언제 돌아왔지?'라는 알쏭달쏭한 문장이 적혀 있어 기분이 찜찜해진 나오코는 친구 마코토와 함께 오빠가 죽은 산장으로 향한다.


산장에 도착한 나오코와 마코토는 이곳의 투숙객들이 매년 같은 시기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고, 우연치고는 기묘하게도 마침 오빠가 죽었을 때 산장에 머물렀던 투숙객들이 모두 모여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현재 산장에 있는 사람들 중에 오빠를 죽게한 범인 또는 범인을 잘 아는 사람이 있을 거라고 짐작한 나오코는 마코토와 함께 일종의 탐정 역할을 수행하면서 오빠의 죽음에 관한 진실을 향해 천천히 다가간다.


<하쿠바산장 살인사건>은 일본 미스터리의 제왕 히가시노 게이고가 1986년에 발표한 두 번째 장편 소설이다. 고립된 산장이 무대인 전형적인 밀실 살인 미스터리 소설로, 기괴하기로 유명한 영국 동요 <머더구스>의 노랫말을 사건 해결의 실마리로 택한 점이 특이하다. 나오코는 산장을 찾은 투숙객들이 머무는 여덟 개의 방마다 <머더구스>의 노랫말이 적혀 있고, 오빠가 편지에 쓴 문장 또한 <머더구스>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대체 <머더구스>는 오빠의 죽음과 어떤 관련이 있는 걸까.


밀실 살인 미스터리의 기본을 충실하게 따른 작품이라서 그런지 34년 전에 발표된 소설인데도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았다. 마코토의 중성적인 이름과 외모만 보고 마코토와 나오코를 (이성) 연인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종종 있다는 설정은 지금 보아도 참신하다. 고정관념을 버려야 사건의 이면에 가려진 진실을 알아내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것을 암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넣은 장치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