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여행으로 만난 일본 문화 이야기 - 책과 드라마, 일본 여행으로 만나보는 서른네 개의 일본 문화 에세이 책과 여행으로 만난 일본 문화 이야기 1
최수진 지음 / 세나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은 드라마였다. 좋아하는 일본 배우가 출연하는 일본 드라마를 보기 시작하면서 일본어를 배우고 일본 문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제는 출연작을 찾아볼 만큼 좋아하는 일본 배우도 없고 일본어도 전처럼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 않지만, 일본의 문화에는 여전히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내가 태어나 살고 있는 - 한국과 닮은 듯 다른 나라, 일본에 대해 알수록 한국에 대해 알게 되고 더 알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세나북스 대표 최수진의 <책과 여행으로 만난 일본 문화 이야기>는 일본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은 사람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만한 책이다. 저자는 20대에 일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해 20대 후반에 1년 동안 일본에서 어학연수를 했다. 이후 취직을 해서 일본에 자주 출장을 다녔고, 틈틈이 일본 여행을 하면서 일본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현재는 1인 출판사를 운영하며 일본 관련 서적을 다수 펴냈고, 일본 관련 에세이도 여러 권 썼다.


책에는 저자가 지난 8년 동안 쓴 일본 관련 에세이가 실려 있다. 주제는 일본의 책문화와 서점, 관광, 책과 드라마, 장인 정신, 라이프 스타일 등이다. 책의 내용 중에는 저자가 일본에 살거나 일본을 여행하면서 직접 경험한 것도 있고, 책이나 드라마 등으로 간접 경험한 것도 있다. 일본에서 어학연수를 할 때 일본인 친구와 즐겨 찾았던 동네 목욕탕 이야기부터 직장인 시절 휴가차 들렀던 일본의 유명 관광지 이야기, 드라마 <오센>, <안도 나츠> 등을 통해 보는 일본의 전통문화 등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서울의 명동에 비견되는 도쿄의 긴자에서 쇼핑한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나도 긴자에 갈 때마다 기무라야, 이토야 같은 '노포(시니세)'에 꼭 들르는데 그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한국에서는 일절 택시를 타지 않는 나조차도 일본에선 택시를 타게 만드는, 일본 택시 기사들의 완벽한 매너와 친절한 서비스 이야기에도 공감했다. 규슈, 아스카, 교토를 여행한다면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 편>을 꼭 읽고 가라는 저자의 조언에도 크게 동의한다.


이 밖에도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일본 문화를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얻은 통찰과 노하우가 녹아 있는 책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여행하기가 힘든 시기인데 이 책을 읽으니 간접적으로 일본 여행을 한 것 같고, 조만간 사태가 진정되면 저자가 추천한 일본의 장소들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은 역시 우동 맛이 기가 막히다는 미야자키이려나...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