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녀석, 지금 파르페나 먹고 있을 거야 - 오늘도 내 기분 망쳐놓은
잼 지음, 부윤아 옮김, 나코시 야스후미 감수 / 살림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좋은 사람도 많이 만나지만 안 좋은 사람도 많이 만나게 된다. 인터넷상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얼굴도 모르고 실명도 모르는 타인으로부터 나쁜 말을 듣거나 불쾌한 일을 당해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전에는 아는 사이에서나 생기던 갈등이 모르는 사람과도 일어난다. 그래서 읽은 책이 일본 작가 잼이 쓴 <그 녀석, 지금 파르페나 먹고 있을 거야>이다.


저자는 프리랜서로 게임 그래픽 디자인을 하면서 만화나 일러스트를 그리고 있다. 업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 보니 그로 인한 스트레스나 온라인상의 인간관계로 인한 고민이 많았다. 그러다 생각을 바꾸면 부정적인 감정이 줄어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비결을 만화로 그려서 가까운 사람들과 공유하다가 이렇게 책으로 내게 되었다.


메시지를 보냈는데 바로 답장이 오지 않으면 상대방한테 무시당한 것 같은 기분이 들고 불안감과 초조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그럴 때는 "모든 사람이 나와 똑같은 상황은 아니"라는 걸 명심하자. 나는 한가해도 상대방은 바쁠 수 있다. 나는 메시지가 올 때마다 바로 답장할 수 있지만 상대방은 그럴 수 없는 상황일 수 있다. 모든 상황을 '나'를 중심으로 생각하면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상대방의 입장에서도 생각해보고 최대한 이해해보려고 노력하자.


인터넷상에는 불평불만만 올리는 사람도 있고, 자기 자랑만 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을 볼 때마다 짜증이 나거나 열등감을 느낀다면, 그걸 지금 보고 있는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나'라는 사실을 떠올리자. 누가 보라고 강요한 것도 아닌데 계속 보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 자신이 선택한 일이다. 짜증 나는 글도 열등감을 자극하는 글도, 싫으면 안 보면 그만이다. 싫은데 계속 보는 상황을 택한 건 당신이다. 그러니 남 욕하지 말고 나부터 신경을 끄자.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감이 생기지 않고 자꾸만 자기 자신을 비하하는 마음이 들 때는 연예부 기자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자신에 대한 기사를 써보자. 있는 그대로 쓰면 기사가 팔리지 않을 테니 상당히 부풀려서 쓸 것이다. 예를 들어 '무직이나 다름없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여성'이라면 '독립한 전문직 여성'으로, '인간관계는 무난했다'라면 '모두에게 사랑받았다'라고 쓰는 식이다. 장난 같아 보이지만 침울한 기분을 고양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이 밖에도 저자가 직접 시도해보고 효과를 본 인간관계의 기술과 심리 테크닉이 잘 정리되어 있다. 전문적인 용어나 이론이 나오지 않고, 만화와 글이 함께 실려 있어서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환경에 지친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