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식 :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띵 시리즈 1
이다혜 지음 / 세미콜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주제가 조식이라고 해서 호텔 조식을 떠올렸다. 이다혜 작가는 여행을 많이 다니니까 호텔 조식을 먹어본 경험도 많겠지, 얼마나 많으면 책 한 권으로 엮을 정도일까, 라고 내심 부러워하며.


막상 책을 읽어보니 호텔 조식뿐만 아니라 온갖 아침밥 이야기가 등장한다. 어린 시절 외할머니와 어머니가 차려준 아침밥, 빈속으로 등교한 날 쉬는 시간에 몰래 까먹은 도시락, 대학 시절 지각을 불사하며 사먹은 토스트, 영화제 취재로 찾은 전주에서 먹은 콩나물 해장국, 야식으로 먹고 남은 양념치킨을 다음날 아침 반찬으로 먹는 일상 등등. 직접 요리를 하기 전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 식구들을 위해 밥상을 차리는 외할머니와 어머니의 수고를 몰랐다는 말에 깊이 공감했다. 어머니가 되어야만 어머니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말에도.


아침밥이라는 주제 아래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질 수 있다니 놀랍고, 이렇게 풍성한 이야깃거리를 지닌 작가의 내공에 새삼 감탄했다. 일본 교토 후시미의 어느 료칸에서 먹을 수 있다는, 차린 것이라고는 냄비로 지은 흰쌀밥에 고만고만한 반찬뿐인데 환상적으로 맛있다는 조식은 언젠가 나도 꼭 먹어보고 싶다. 부산 명물이라는 초록색 전복죽도 어떤 맛일지 궁금하다. 이다혜 작가의 중식, 석식(간식, 야식도!!) 이야기도 읽고 싶고, 다른 작가들의 조식 이야기도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