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마켓 4.0 - 필립 코틀러의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후이 덴 후안 지음, 도지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 필립 코틀러가 주목하는 최신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일까. 궁금하다면 필립 코틀러가 가장 최근에 펴낸 책 <아시아 마켓 4.0>을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에는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한 기업 활동을 벌이고 있는 아시아 18개국 기업의 성공 스토리가 담겨 있다. 한국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 삼성전자가 포함되었고, FPT 코퍼레이션, 킴코, 에어아시아, PTT, 오션파크홍콩, 시나몬호텔앤드리조트, 암폴푸드프로세싱, 페로즈슨스연구소, 인도경영대학원, 고젝, 캐러셀, 에이서 등의 기업이 거론된다. 


저자가 현대자동차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현대자동차의 스마트 연동 제품을 높게 평가한다. 디지털 시대에서 스마트 연동 제품은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큰 강점을 지닌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발전된 형태의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갖춘 초연동 지능형 자동차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 세계적인 보안 기술 기업 시스코와 협력해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시도가 성공하면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인지도가 훨씬 높아질 것으로 예측한다.


저자는 삼성전자를 어떻게 평가할까. 저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경쟁자를 찾기 힘든 대기업이다. 저자는 삼성전자의 성공 비결로 채널 현지화 전술을 꼽는다. 삼성전자는 인도, 베트남, 중국 등 주요 마켓에서 현지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1년 내내 사용할 수 있는 '바람 없는 에이컨'을 개발, 출시해 엄청난 매출을 올렸다. 이 밖에도 각국의 현지 사정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한 내용이 나오는데, 이러한 제품들을 본 적 없는 한국 소비자로서 무척 흥미로웠다.


이 책은 아시아 마켓에 도전하는 기업과 투자자들에게 유용할 것 같다. 삼성전자, 화웨이, 알리바바, 에어아시아 등 잘 알려진 아시아 기업, 아시아 브랜드 외에도 아직까지는 각국에서만 인정받는 기업, 브랜드에 대해서도 충실하게 소개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의 고젝 같은 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으로 치면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업종에서 각 나라별로 인지도가 가장 높은 기업, 인기 있는 브랜드를 정리해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