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 잘하는 편집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책으로 만들까. 궁금하다면 현직 편집자 박보영, 김효선이 공저한 책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를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선 차별화된 기획을 하기 위해 편집자들이 책을 보는 방법을 설명한다. 편집자들은 책을 볼 때 제목에 쓰인 단어 하나도 무심히 넘기지 않는다. 요즘 베스트셀러인 책들을 보면 구어체인 제목이 많다. 딱딱하고 틀에 박힌 표현보다는, 누구나 즐겨 쓰는 입말로 된 표현을 선호하는 것이다. 편집자들은 책을 볼 때 저자의 이력도 꼼꼼히 살펴본다. 유명인이 쓴 책도 좋지만, 유명하지 않은 사람이 특별한 경험을 했을 때 더욱 눈길이 간다. 간호사나 청소부 같은, 우리가 평소에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사랑을 받기도 한다.


제2장에선 저자 또는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팁을 설명한다. 예전에는 신춘문예를 거쳐 등단을 해야 작가가 될 수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자비출판 또는 독립출판 등을 통해 스스로 작가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작가 되기가 쉬워진 만큼 경쟁은 더 치열해서, 나만 보여줄 수 있는 참신한 콘텐츠, 차별화된 콘셉트를 만드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졌다. 남들과 구별되는 나만의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결국 나 자신을 연구해야 한다. 나를 알기 위해서는 나에 대해 많이 생각해보고, 써봐야 한다. 다른 작가들의 책을 많이 읽으면서 나의 글, 나의 생각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이 장에는 출판사 컨택하기, 기획안 쓰기, 인세 상의하기 등 책 출판을 꿈꾸는 예비 저자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조언도 담겨 있다. 최근에는 SNS를 통해 작가로 발돋움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SNS에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을 연재하면서 자기 자신을 홍보하고, 예비 구매자인 팬들을 확보하고, 출판을 염두에 두고 미리 자신의 콘텐츠를 점검할 수 있다. 예전에는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 인기를 얻어 작가로 데뷔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요즘은 트위터, 인스타그램, 브런치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제3장에선 편집자이기 전에 열정적인 독자로서의 조언 또는 팁이 담겨 있다. 책을 꾸준히 읽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하루에 한 페이지씩이라도 지속적으로 읽는 것이 좋다. 어린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아이가 책을 읽을 때 엄마 아빠가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다. 성인이라면 책을 읽는 모습이나 다 읽은 책 사진 등을 SNS에 올려서 공유하는 것도 좋겠다. 나도 대학 시절부터 블로그에 꾸준히 책 리뷰를 올리다 보니 벌써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책을 읽는 습관이 들었다. 이 밖에도 유용한 팁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