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사용설명서 (1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양장) -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외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는 과정은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기도 하다. 아이가 울면 어른들은 뚝 그치라고 하고, 아이가 기뻐서 사방으로 뛰어다니면 어른들은 가만히 있으라고 타이른다.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사람보다는 감정을 잘 숨기고 억제하는 사람이 더 좋은 대접을 받는다. 현대인 중 다수가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 질환에 시달리는 이유가 어쩌면 여기에 있는지도 모른다.


"감정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감정사용설명서>의 핵심 주장이다. 사람은 누구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는 알지 못하고 배우지도 못한다. 심리치료사인 저자는 35년 넘게 환자들을 만나면서 사람들이 각자 스스로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언서를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이 책이 탄생했고,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번역, 출간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책에는 총 3부에 걸쳐 감정을 발견하는 법,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법, 더 나은 관계로 나아가는 법 등이 나와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모르는 이유 중 하나는 마음이 아니라 머리를 따르기 때문이다. 가령 어떤 제안을 거절하고 싶을 때, 어떤 사람들은 '하기 싫다'고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머리를 따른다. 이렇게 마음의 소리를 반복적으로 무시하다 보면 자기 자신의 감정조차 모르게 되고, 하기 싫은 일을 반복하고 만나기 싫은 사람들을 만나는 우울한 인생을 살게 된다.


그렇다고 매번 하고 싶은 일만 하고 하기 싫은 피하며 살 수는 없다. 책의 2부에는 열등감, 두려움, 죄책감, 우울증, 자신감 하락, 분노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이 나온다. 어떤 일이 하기 싫거나 어떤 사람을 만나기 싫은 마음은 결국 두려움이다. 두려움을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악의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다. 만약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게 두렵다면, 발표를 망쳐서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해본다. 아마 발표를 망친다고 해도 그로 인해 해고가 되지는 않을 것이고, 해고를 당한다 한들 죽는 것보다는 나을 것이다.


우울증에 대처하는 법도 나온다. 우울증의 가장 무서운 적은 악순환이다. 부정적인 생각들이 우울증을 만들고, 우울증이 부정적인 생각들을 강화한다.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생각부터 떨쳐내야 한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이런 생각을 자주 한다. "나는 실패자야.", "나는 무능력해.", "나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 이런 생각이 들 때는 이렇게 반문해본다. "정말 나는 실패자일까?", "정말 나한테는 아무런 능력이 없나?", "정말 나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인간인가?" 이렇게 계속 부정적인 생각에 반기를 들다 보면 부정적인 생각이 반드시 옳은 생각은 아님을 깨닫게 될 것이다.


감정에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 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항상 좋은 관계는 드물다.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하고 노력이 필요하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첫눈에 반하는 사랑도 있겠지만 첫눈에 반하지 않았어도 여러 번 만남을 지속하는 동안 발전하는 사랑도 있고, 몸이 먼저 반응하는 사랑도 있겠지만 나중에 성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발전하는 사랑도 있을 수 있다. 이 밖에도 훌륭한 조언이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