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미의 시방상담소 - 뭣 같은 세상, 대신 욕해드립니다
김수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국민드라마 <전원일기>의 '일용엄니'로 유명했고, 요즘은 국민들의 밥상을 책임지는 집밥 전령사로 사랑받는 배우 김수미의 책이 나왔다. <김수미의 시방상담소>이다.


이 책은 산전수전 다 겪었다고 자부하는, 일흔을 넘긴 배우 김수미가 독자들의 고민을 듣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 막 스무 살이 된 청년의 진로 고민부터 오랫동안 일한 직장에서 정년퇴직한 남성의 고민, 워킹맘으로 바쁘게 살면서 새로운 공부에 도전할지 말지 고민하는 여성의 고민 등등 성별과 세대, 직업과 전공을 불문하고 쏟아지는 수많은 질문에 김수미는 시원하면서도 명쾌하게 답한다.


<전국노래자랑> 예선에 탈락해서 속상해하는 사람에게 당신이라면 어떤 위로를 해주겠는가. 김수미는 이렇게 말한다. "밤마다 생각나 쪽팔려 죽겠으면 <전국노래자랑> 매주 챙겨 보세요. 보면서 연지 곤지 찍고 드레스 입고 별의별 괴상한 분장하고 나오는 사람들 보면서 생각하세요. 전국에 얼굴 팔리기 전에 탈락해서 다행이다, 살았구나. 오케바리? 자, 다음!" (21쪽)


친한 친구가 언제부터인가 잘나가서 열등감 느끼는 사람에게 김수미는 이렇게 말한다. "나란히 같이 걷던 애가 갑자기 나를 막 앞질러 가. 그런데 마냥 태연할 사람이 어디 있겠어. 아, 나는 왜 쟤처럼 안 될까. 무너지는 거 당연하지. 나쁜 거 맞아. 나쁜데 자연스러운 거야. 그러니까 받아들여요." (26쪽) 비슷한 사연에서 저자가 한 이런 조언도 좋았다. "남이 나보다 잘되면 속상하지. 자존감도 떨어져. 진정으로 축하해 주고 격려해 줄 수 있는 대인배가 몇이나 있을까? 중요한 건 그 이후에 감정을 어떻게 다스리느냐 하는 거야. ... 안 아프면 그게 더 변태야." (47쪽)


여기까지 읽고 김수미 배우는 위로와 치유의 화신인가 했는데 이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니 그렇지만도 않다. 화장 지우고 자는 게 너무 힘들고 귀찮다는 사람에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귤껍질 위에 파운데이션 한번 발라 봐. 어떻게 되나. 보이냐? 그게 네 미래다." 초콜릿, 사탕, 젤리 같은 간식에 환장했다는 사람에게는 이렇게 말한다. "계속 먹어요. 처먹어. 계속 단것 먹으면 사십 넘기자마자 급성 당뇨가 와." ㅋㅋㅋ


이 밖에도 화끈하면서도 가슴 찡한 답변이 한가득이다. 어려운 인생 문제에 유쾌 상쾌 통쾌한 답변을 원하는 독자에게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