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 대학교 최고의 인생 설계 강의, 10주년 전면 개정증보판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부모들은 자식들에게 돈을 많이 번다고 알려진 직업을 가지게 하는가 하면, 어떤 부모들은 자식들에게 돈을 많이 버는 방법 자체를 가르쳐준다. <스무 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의 저자 티나 실리그는 단연 후자다. 스탠퍼드 대학교 공과대학 경영과학공학과 교수인 저자는 아들 조시가 스무 살이 되던 해인 2009년에 이 책의 초판을 발표했다. 내가 읽은 건 초판이 간행된 지 10년 만에 출간된 개정 증보판이다.


저자는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이런 과제를 낸 적이 있다. 학생들을 열네 개 팀으로 나눈 후 5달러씩 들어 있는 봉투를 나눠준다. 봉투를 연 순간부터 두 시간 내에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찾아내라. 보통은 5달러를 가지고 복권을 사거나 도박을 하거나 장사를 하는 방법을 떠올릴 것이다. 저자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달랐다. 수업 전체 5달러 투자금의 수익률은 무려 4천 퍼센트. 성과가 매우 좋은 팀들은 단돈 5달러로 600달러 이상 벌어들였다.


방법은 이랬다. 학생들은 과제의 핵심이 5달러로 최대한의 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임을 간파했다. 한 팀은 '맛집'으로 소문나 매일 밤 줄이 길게 늘어서는 식당에 미리 예약한 다음 예약 없이 식당을 찾은 사람에게 예약권을 팔았다. 또 다른 팀은 자전거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고 공기 주입을 해줘서 돈을 벌었다. 또 다른 팀은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는 회사와 계약을 맺고 그 회사의 광고를 제작해 학생들 앞에서 발표했다.


저자가 이 과제를 통해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싶었던 것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이 아니라 고정관념을 깨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치를 창출해내는 '기업가 정신'이다. 기업가 정신은 자신의 이름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평범한 일상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변화의 지렛대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누구나 가질 수 있다.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기업가 정신을 가지지 못한 사람보다 훨씬 의욕 넘치고 열정 있게 살 수 있다.


책에는 기업가 정신을 기르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인생 조언이 나온다. 저자는 인생의 무수한 선택지 앞에서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해 보라고 충고한다. 지금 다니는 직장과 맞지 않으면 그만두고 다른 일을 찾아보라. 지금 만나는 사람이 마음에 안 들면 헤어지고 다른 사람을 만나보라. 저자 역시 학교 졸업 후 여러 번 이직과 전직을 한 끝에 마음에 꼭 드는 직종을 찾았다. 당시에는 불안하고 힘들었지만, 지금 돌아보면 그때마다 삶에서 활용할 도구가 하나씩 늘었고 결과적으로 인생이 훨씬 풍성해졌다.


세상을 보는 방식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는 말도 덧붙인다. 똑같은 풍경도 사랑에 빠진 사람의 눈에는 아름답게 보이고, 해고 통보를 받은 사람에게는 비참하게 보인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자기 자신을 뭐든지 할 수 있는 능력자로 규정하는 사람은 평생 무슨 일에든 도전하며 즐겁게 살 것이고, 자기 자신을 멍청하고 게으른 루저로 규정하는 사람은 평생 아무 일도 시도하지 않은 채 루저로 남을 것이다.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말고 인생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저자의 조언이 마음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