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전에 한 번쯤은 심리학에 미쳐라 - 서른 이후 세상은 심리전이 난무하는 난장판이다
웨이슈잉 지음, 정유희 옮김 / 센시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하버드 새벽 4시 반>의 저자 웨이슈잉의 신간이 나왔다. 심리학을 통해 서른 이후의 삶에 대비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 <서른 전에 한 번쯤은 심리학에 미쳐라>이다.


저자는 서른이라는 난장판에 뛰어들기 전에 일단 나부터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서른 전에는 일이 잘 안 풀려도 핑계 댈 거리가 있다. 돈이 없어서, 부모가 안 도와줘서, 학력이 달려서, 뒷배경이 없어서... 하지만 서른 이후에는 그런 핑계를 대면 안 된다. 핑계를 대기에는 이미 적지 않은 세월이 흘렀고 남은 세월이 길지도 않기 때문이다. 열등감은 타인의 장점을 보지 못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내면도 갉아먹는다. 콤플렉스가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콤플렉스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달성하거나 포기해서 생각을 지우는 것이 낫다.


서른 이후에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도 나온다.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면 아무에게도 좋은 사람이 되지 못한다. 사람의 시간과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다. 젊을 때는 한계를 모르고 시간과 에너지를 썼다면 서른 이후에는 효율적으로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배분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인간관계도 진정으로 소중한 사람들만 남기고 정리할 필요가 있다. '인맥 관리'라는 명목으로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는 죽기 직전에 내 곁에 있어줄 것 같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그들에게도 좋고 나에게도 좋다.


그동안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경쟁하는 데 지쳤다면, 서른 이후에는 '내가 살고 남이 죽는' 경쟁이 아니라 '나도 살고 남도 사는' 윈-윈(win-win)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세상은 결코 나 혼자 살아가는 곳이 아니다. 내가 살고 남도 살아야 필요한 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아무런 대가나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남을 도와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일상에서 사소한 친절이나 배려를 베푸는 것은 남을 기쁘게 하고 나 자신도 즐거울뿐더러 훗날 더 큰 행복을 만드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힘 좀 빼라며 어깨를 툭 치는 듯한 저자의 조언을 읽으며 많은 생각이 들었다. 서른 이전이나 이후나 세상은 난장판이고 주변에는 경쟁자 일색이다. 하지만 서른 이후에는 경쟁자를 무조건 이겨야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그럴 필요도 없거니와, 경쟁자를 철천지원수로 만들었다가 나중에 언제 어디서 어떤 끔찍한 일을 당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실패를 하거나 모욕을 당해도 이런 걸로 내 인생 안 끝난다고, 가볍게 툭툭 털고 일어서라는 조언이 특히 마음에 남는다. 서른이 넘었지만 이 책을 통해 많은 가르침을 얻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