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그린 뉴딜 - 2028년 화석연료 문명의 종말, 그리고 지구 생명체를 구하기 위한 대담한 경제 계획
제러미 리프킨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기후 변화'가 아니다. '기후 위기'다." 영국의 가디언 지를 비롯한 세계 언론들은 이제 '기후 변화' 대신 '기후 위기'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했다. 기후 변화라는 말로는 현재 인류가 당면한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 또한 오늘날 인류에게 가장 중대한 문제로서 기후 변화를 든다. 제러미 리프킨의 신간 <글로벌 그린 뉴딜>은 2028년 화석연료 문명의 종말에 대비해 인류를 비롯한 지구 생명체를 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가 주창하는 '그린 뉴딜'은 미국이 1930년대에 대공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동원한 뉴딜 정책과 유사한 비상 대책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린 뉴딜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향후 10년 내에 청정 재생 가능 자원으로 내수 전기의 100퍼센트를 생산한다. 국가의 에너지 그리드 및 건축물, 교통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한다. 에너지 효율을 증대한다. 녹색 기술의 연구 개발에 투자한다. 새로운 녹색 경제에 걸맞은 직업훈련을 제공한다." (15쪽)


저자는 총 7장에 걸쳐 그린 뉴딜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관해 역설한다. 저자에 따르면 2023년에서 2030년 사이에 화석연료 산업이 붕괴되고 태양열, 풍력 및 여타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탄소 제로 기술이 보편화될 예정이다. 실제로 화석연료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력 및 전기 유틸리티 부문, 운송 및 물류 부문, 건축물 부문, 정보 통신 기술 및 텔레콤 부문은 다가오는 에너지 전환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 전략을 세우는 중이다. 정부와 민간 역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에너지 전환은 금융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세계 전역의 연금 기금 기관투자자들 중 다수가 화석연료 산업에서 재생에너지 산업으로 자금을 이동시키고 있다. 저자는 아직도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는 기관 또는 투자자가 있다면 멀지 않아 큰 손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각국 정부 또한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녹색 3차 산업혁명 인프라를 빨리 구축할수록 다가오는 기후 변화에 보다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린 뉴딜을 이미 시도했거나 시행 중인 사례도 나온다. 2007년 유럽연합은 모든 유럽연합 회원국에 2020년까지 에너지 효율을 20퍼센트 높이고 지구온난화 가스 배출을 20퍼센트 낮추며 재생에너지 생산을 20퍼센트 늘릴 것을 의무화하는 '20-20-20 공식'을 만들었다. 당시로서는 새롭고 파격적인 주장이었지만, 기후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이를 인식한 유권자 수가 증가하면서 정부가 그린 뉴딜을 정책화하는 것은 물론 선거 때마다 정당들이 그린 뉴딜을 공약으로 거는 경우가 늘고 있다.


채식에 관한 이야기도 나온다. 현재 지구상에는 14억 마리의 소가 있다. 소는 온실가스의 주범인 메탄의 주요 배출원이며, 인류가 생산하는 작물의 절반 이상을 먹어치우고, 소를 키울 목초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멀쩡한 산림을 파괴해야 한다. 다행히 육식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채식에 동참하는 사람의 수가 늘고 있지만, 인류 전체로 보면 여전히 육식을 하는 사람이 훨씬 많고 이런 추세라면 기후 위기는 점점 더 심각해질 것이다. 자신의 경고가 너무 늦은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는 저자의 말이 마음에 무겁게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