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이 주 무대인 소설은 '기 빨려서' 웬만하면 잘 읽지 않는 편인데, 이케이도 준의 소설 <일곱 개의 회의>는 한 번 읽고 너무 재미있어서 한 번 더 읽었다.


<일곱 개의 회의>는 도쿄겐덴 영업 1과 과장 하라시마 반지를 비롯해 하청업체 사장 미사와 고로, 단순 사무직원 하마모토 유이, 경리부 과장대리 닛타 유스케, 고객실 실장 사노 겐이치로, 영업부 부장 기타가와 마코토, 부사장 무라니시 교스케, 전(前) 영업 1과 과장 사카도 노부히코의 이야기가 차례로 제시되는 옴니버스 군상극이다. 각각의 이야기는 독립된 이야기처럼 진행되지만, 이야기를 읽다 보면 겹치는 부분이 보인다. 동일한 사건에 대해 각각의 인물이 각자의 지위와 입장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해석하는지를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소설의 주 무대는 대기업 '소닉'을 모회사로 둔 자회사 '도쿄겐덴'. 매주 목요일에 열리는 정례 회의를 이끄는 건, 도쿄겐덴의 매출을 견인하는 최고의 수입원이라고 불리는 영업 1과가 있다. 도쿄겐덴에서 현재 가장 잘나가는 에이스인 영업 1과 과장 사카도 노부히코의 매출 실적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실적 부진으로 회의 때마다 영업 1과와 비교당하기 일쑤인 영업 2과 과장 하라시마 반지의 표정이 점점 어두워진다. '반지[万二]'라는 이름대로 만(万) 년 2(二) 등인 그의 인생에서 사카도를 추월할 일은 평생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얼마 후, 사내에 사카도가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위원회'에 고발되어 조만간 인사 조치가 있을 거라는 소문이 돈다. 하라시마는 설마 회사 최고의 에이스를 직장 내 괴롭힘을 이유로 내쫓기야 하겠냐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그 일이 벌어진다. 게다가 사카도의 후임으로 하라시마가 내정된다. 만년 2등이었던 하라시마가 마침내 영업 1과 과장이 된 것이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하라시마는 사카도가 단순히 직장 내 괴롭힘을 이유로 회사에서 쫓겨난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배후에는 엄청난 음모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대기업을 모회사로 둔 중견기업이 오랫동안 은폐해온 비밀을 내부인 몇 명이 알게 되고, 이를 알게 된 기업이 그들을 입막음하려 하지만 그럴수록 사태는 수습하기 힘든 방향으로 흘러간다. 영업부, 경리부, 고객실 등 다양한 부서에 속한 사람들이 다양한 경위로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되는 과정과, 각각의 개인사가 같은 사건을 대하고도 다르게 행동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점이 흥미로웠다. 남성 인물들이 돈이나 명예 같은 이유로 어리석은 선택을 반복하는 가운데, 가장 직위가 낮고 유일한 여성인 하마모토 유이만이 현명한 선택을 하고 일찌감치 아수라장에서 발을 빼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개인적으로 이케이도 준의 대표작인 <한자와 나오키>만큼 재미있었고 결말도 만족스러웠다. 검색해 보니 영화 <내부고발자들: 월급쟁이의 전쟁>의 원작이 바로 이 소설이라고. 출연 배우가 노무라 만사이, 카가와 테루유키, 오이카와 미츠히로, 카타오카 아이노스케, 키타오오지 킨야 등이다. 이건 무조건 봐야 할 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