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의 목소리 4
나츠 미도리 지음, 치쿠야마 키요시 그림, 문기업 옮김, 스기모토 아야 협력 / 대원씨아이(만화)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동물이 인간처럼 말할 수 있다면 어떤 말을 들려줄까. 인간을 욕하고 저주하는 말부터 하지 않을까. 나츠 미도리, 치쿠야마 키요시의 만화 <꼬리의 목소리>를 읽으면서 든 생각이다. 이제까지 주로 개와 고양이에 관한 이야기가 다뤄졌다면, 4권에서는 드디어 새로운 동물이 등장한다. 바로 토끼다.


한국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일본에서는 초등학교 운동장 한쪽 구석에 토끼집을 만들어놓고 토끼를 사육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아이들로 하여금 토끼를 키우면서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도 가지고 생명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라는 뜻일 텐데, 현실은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비좁은 토끼집에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토끼들. 불쾌지수가 높아진 토끼들이 서로 죽고 죽이면서 그 모습을 본 아이들이 충격을 받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제까지 토끼, 토끼집 하면 귀엽다는 생각부터 들었는데 잘못 키우면 이런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니 놀라웠다.


한국에서도 종종 문제가 되는 동물 분양 사기 문제도 나온다. 호사카라는 여성이 인터넷에서 입양자 모집 글을 보고 보호묘를 맡아 기르게 된다. 얼마 후 보호묘의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병원에 데려가려 했지만 직장에 가야 하고 따로 부탁할 사람도 없어서 고민 끝에 원래 분양자에게 보호묘를 맡긴다. 병원에 다녀온 분양자는 호사카에게 수백만 원의 치료비를 청구하고 돈을 받자마자 종적을 감춘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의 마음을 악용하는 이런 범죄는 가장 악질이다. 이런 경우 법적으로 어떻게 구제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한국은 법으로 동물권을 보호하지 않아 구제가 어렵다고 한다. 한숨만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