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인류의 영원한 고전 - 고고학으로 파헤친 성서의 역사
아네테 그로스본가르트.요하네스 잘츠베델 엮음, 이승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성서는 인류 최고의 베스트셀러다. 하지만 기독교 신자가 아닌 사람은 물론 기독교 신자들 중에도 성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고 제대로 이해한 사람은 많지 않다. 독일의 권위 있는 주간지 <슈피겔>의 특별판을 엮은 시리즈 중 하나인 이 책은 성서를 읽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배경지식을 담고 있다. 성서 자체보다도 고고학, 역사학에 기반한 지식과 분석을 담고 있어 성서를 둘러싼 시대와 공간에 대한 이해도 한층 더 깊어질 것이다.


성서는 언제부터 어떻게 집필되었을까. 명확한 기록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성서가 문자로 기록되기 훨씬 전부터 성서의 내용이 구전으로 전승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서의 가장 초기 형태에 해당하는 모세오경(토라)에는 유대인의 법률, 연대기, 역사 기록, 시가 등이 섞여 있다. 그래서 현대인들이 보기에는 내용이 지나치게 방대하고 자세하며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와 용어로 적혀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에 비하면 신약성서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완성되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용이 적고 이해하기 쉽다는 느낌을 준다.


성서는 물론 예수 자신이 쓴 경전이 아니다.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의 말씀을 직접 받아쓴 것도 아니다. 예수의 삶과 고통을 기록한 책을 복음서라고 하는데, 모두 합쳐 50개 이상의 복음서가 전해지며 이 중에 단 4개의 복음서만 정본으로서 신약성서에 자리 잡았다. <마태복음서>, <마가복음서>, <누가복음서>, <요한복음서>가 그것이다. 이제까지 나는 <마태복음서>, <마가복음서>, <누가복음서>, <요한복음서>의 저자가 각각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인 줄 알았는데 이 책에 따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라는 이름 뒤에 누가 또는 어떤 집단이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중복된 내용이나 모순 또는 모호한 표현이 많다.


성서를 둘러싼 현대의 논쟁을 다룬 글도 여러 편 실려 있다. 그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글은 <언제나 동정녀>라는 글이다. 사실 성서에는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에 관한 정보가 많지 않다. 그나마도 처녀의 몸으로 혼자서 예수를 낳았다는 '동정녀 출산'에 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동정녀 출산이라는 아이디어는 성서에만 있는 오리지널 아이디어일까. 일부 연구자들은 동정녀 출산이라는 아이디어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페르세우스 탄생 설화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마리아의 '처녀성'을 강조하는 것이 여성 혐오적이라고 보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예수를 낳은 마리아를 예수보다 낮은 지위에 두는 것이 여성 혐오적이라고 보기도 한다.


미국 남부에 사는 레이첼이라는 이름의 여성은 뉴욕의 기자 A. J. 제이콥스의 책 <성경 말씀대로 살아본 1년>을 읽고 자신도 '성서에 따라 1년 살기'에 도전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 레이첼은 성서의 가르침대로 산다는 게 남성보다 여성에게 훨씬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성서에는 여자가 남자의 옷을 입으면 안 되고(그래서 레이첼은 1년 동안 바지를 입지 않았다), 생리를 하는 '불결한 날'에는 앞마당에 텐트를 치고 그 안에서 자야 하고, 남편을 '주인님'이라고 불러야 하고, 피임을 하면 안 된다고 적혀 있다. 결혼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처형당하고, 남편 대신 예수를 섬겼다는 이유로 돌에 맞아 죽은 여자의 이야기도 나와 있다. 이런 구절들은 오늘날 추구해야 할 가치와 맞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