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가 던지는 위험 - 예측 불가능한 소셜 리스크에 맞서는 생존 무기
콘돌리자 라이스.에이미 제가트 지음, 김용남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돌리자 라이스를 기억하는지. 2001년 조지 행정부의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취임한 콘돌리자 라이스는 2005년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최초로 미국의 제66대 국무장관으로 취임해 2009년까지 재직했다. 당시 콘돌리자 라이스의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은 나는 콘돌리자 라이스처럼 국제 무대에서 활약하고 싶다는 꿈을 품고 전공을 정치외교학으로 정하기도 했다(아~~ 옛날이여~~). 그런 콘돌리자 라이스의 신간 <정치가 던지는 위험>이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콘돌리자 라이스는 현재 스탠퍼드 대학교 정치학 교수 및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정치경제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 책은 스탠퍼드 대학교 산하 국제안보협력센터 공동 책임자이자 정치학 교수인 에이미 제가트와 공저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신기술과 이에 힘입어 새롭게 등장한 정치 세력들로 인해 기존 정치가 한층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전제하에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국가와 기업, 조직, 개인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저자는 오늘날을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든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세상"이라고 진단한다. 스마트폰 카메라 또는 녹음기, 그리고 SNS 계정만 있으면 누구든 문제를 고발하고 화제를 만들 수 있다. 책에는 한 쌍둥이 엄마가 샌디에이고 씨월드의 범고래 쇼의 실체를 목격하고 이를 다큐멘터리 영화로 제작해 인터넷상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씨월드의 주가가 폭락하고 경영진이 교체된 사례가 나온다. 비슷한 사례가 한국에도 많다. 모 항공사의 이른바 '땅콩 회항 사건'을 비롯해 오너 일가 또는 사장, 상사의 갑질이나 폭행 장면 등을 영상으로 촬영하거나 녹음한 것이 인터넷상에 퍼져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낳고 해당 기업의 경영이 악화된 경우가 왕왕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정치적 위험을 방지하거나 정치적 위험이 발생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정치적 위험을 관리하는 데 실패한 씨월드의 사례와 정치적 위험을 관리하는 데 성공한 로열캐리비안 인터내셔널의 사례를 통해 효과적인 위험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 이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방법은 '함께 커피 마시기'이다. 상대가 소비자든 직원이든 결국은 인간관계다. 인간관계는 믿음이 가장 중요하고, 믿음을 쌓으려면 얼굴을 마주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필요하다. 정치적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이나 조직은 위험이 발생하기 전부터 소비자 또는 직원들과 직접 만나 유대관계를 쌓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또 하나 인상적이었던 방법은 '용기 있는 행동에 보상하라'이다. 좋은 조직은 아주 사소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말단 직원이라도 손을 들고 "여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고, 그가 지적한 문제가 받아들여지고 해결되는 조직이다. 대부분의 기업이나 조직은 일정이나 예산 등을 핑계로 그러한 지적이나 의견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용기 있게 반대 의견을 내놓았을 때 오히려 포상이 주어지는 조직이 정치적 위험이 덜 발생하거나 정치적 위험이 발생했을 때 훨씬 더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한국의 수많은 기업 및 조직이 새겨들어야 할 조언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