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을 뚫고 시가 내게로 왔다 - 소외된 영혼을 위한 해방의 노래, 라틴아메리카 문학 서가명강 시리즈 7
김현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일시품절




스페인어를 처음 배울 때, 스페인어를 배우면 스페인뿐만 아니라 이베리아반도와 라틴아메리카, 미국의 라티노 공동체에서도 말이 통할 거라는 말을 듣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스페인어가 중국어, 영어와 함께 전 세계에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언어 중 하나인 건 알았지만, 그렇게 넓은 지역과 많은 인구를 포괄하는 언어인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게다가 스페인어는 세르반테스, 보르헤스, 가르시아 마르케스 등 수많은 작가와 시인들의 모국어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스페인어를 알면 문학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더욱 깊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스페인어로 쓰인 스페인어권 문학만의 특징과 매력은 무엇일까. 궁금하다면 서가명강 시리즈의 신간이자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 교수 김현균 교수가 쓴 <어둠을 뚫고 시가 내게로 왔다>를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은 스페인어권 문학 중에서도 시의 특징과 매력에 주목한다. 라틴아메리카를 대표하는 시인들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 루벤 다리오, 파블로 네루다, 세사르 바예호, 니카노르 파라 등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라틴아메리카 시인들의 생애와 문학 세계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라틴아메리카 문학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1960년대 쿠바혁명 이후 라틴아메리카를 비롯한 이른바 제3세계 문학이 전 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 시기에 등장한 작가들을 가리켜 '붐 작가'라고 부른다. 라틴아메리카 문학은 물론 이전부터 자생적으로 존재했고 다양하게 발전해왔다. 그중에서도 눈여겨봐야 할 인물이 루벤 다리오다. 니카라과 출신의 시인인 루벤 다리오는 스페인어권 문학의 황태자이자 근대시의 선구자, 스페인어의 혁명가로 불린다. 다리오는 전통적인 시 형식을 전복하는 혁신적인 시 운동인 '모데르니스모'를 주창했다. 이 운동의 결과 다리오를 따르는 수많은 '다리오스'들이 탄생했고, 다리오 사후에도 수많은 시인들이 다리오의 정신을 따르는 시를 창작했다.


파블로 네루다는 한국에도 이름이 널리 알려진 몇 안 되는 라틴아메리카 시인 중 한 명이다. 네루다의 이름이 한국에도 알려진 건 영화 <일 포스티노>의 공이 크다. 칠레 출신인 네루다는 시인이기 이전에 정치가였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독재에 저항하고 빈민가의 현실을 그린 시를 썼다. 그 결과 수많은 칠레 국민들이 그를 흠모하고 칭송하게 되었고, 마침내 그는 197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고,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주목을 받으며 넉넉한 부와 명예를 얻게 되었다. 네루다의 시는 지금까지도 칠레는 물론 전 세계에서 읽힌다. 생전에도 사후에도 명예를 누리니 시인으로서는 최고의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겠다.


세사르 바예호라는 이름은 낯설지만 "오늘처럼 살기 싫었던 날은 없다."라는 문장은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 문장을 쓴 사람이 세사르 바예호다. 페루 출신인 바예호는 젊은 나이에 고향을 떠나 여러 곳을 이주하는 삶을 살았다.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떠도는 삶을 산 것이 바예호의 시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바예호의 시를 보면 고통과 슬픔, 외로움의 정서가 짙게 묻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니카노르 파라 역시 이름은 낯설지만, 시를 조금이라도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시인이라면 자신만의 사전을 지녀야 한다."라는 문장을 접해본 적 있을 것이다. 시에 대한 모든 통념을 부정한 파라는 자신만의 언어유희를 통해 새로운 시 세계를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라틴아메리카 문학이 생각보다 훨씬 넓고 깊다는 건 알았지만, 시만 해도 이렇게 뛰어난 작가들이 많이 있고 다양한 시도와 계승이 있었는지 몰랐다. 라틴아메리카의 시가 한국의 시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황지우, 박남철 같은 이름난 한국 시인들의 시에서 라틴 아메리카 시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라틴아메리카 시를 아는 삶과 모르는 삶은 어떻게 다르고 얼마나 다를까. 직접 그 차이를 느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