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떡같이 말하면 개떡같이 알아듣습니다.. - 그렇게 말해도 이해할 줄 알았어!
김윤정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람의 외모만큼이나 말투나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얼굴만 봤을 때는 취향 저격이었던 사람인데 말하는 걸 듣고 호감이 확 식었던 적도 많고, 반대로 얼굴은 내 취향이 아닌데 직접 만나보고 대화를 나눠 보니 목소리도 너무 좋고 말투가 다정해서 호감이 확 생겼던 적도 있다. 상담가 김윤정의 책 <개떡같이 말하면 개떡같이 알아듣습니다>에는 말 한마디로 연인, 부부, 가족, 자녀, 친구 관계가 가까워지거나 멀어진 사례가 다수 나온다.


오래 사귄 커플 또는 부부인데도 속 깊은 대화를 나눈 적이 없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이는 대체로 속 깊은 대화를 나눴다가 말다툼이 생겨서 돌이킬 수 없게 되거나 관계가 망가질까 봐 두려워서인 경우가 많다. 저자의 솔루션은 이렇다. 속 깊은 대화를 나누기가 힘든 사이일수록 일부러라도 자리를 마련해서 속 깊은 대화를 나눠보는 것이 좋다. 애인이라면 앞으로 결혼할 생각이 있는지, 부부라면 결혼에 만족하는지 틈틈이 확인해야 한다. 사람을 만나고 가정을 이룬다는 것은 서로의 생각과 가치관, 삶의 방식이 다르다고 해도 서로 인정하고 존중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만약 상대의 생각과 가치관, 삶의 방식이 나의 그것과 다르고, 그것을 인정하거나 존중할 수 없다면 그 관계는 재고해보는 것이 좋겠다.


결혼 후 배우자가 변했다고 느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배우자에게 속은 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속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책에는 한 여자의 사례가 나온다. 여자는 남편이 명문대를 나와 회계사라는 좋은 직업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천박한 말을 일삼고 무례한 행동을 하고도 부끄러운 줄 모르는 사실이 더는 견딜 수 없다고 말한다. 이에 대한 저자의 답변은 이렇다. 결혼 전 여자의 눈에는 남편의 학력이나 직업만 보이고 단점들은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아니, 단점들을 보았더라도 못 본 척 넘어갔을 것이다. 이제 결혼을 하고 남편의 학력과 직업이 당연해지니 단점들만 눈에 띄는 것이다. 그러니 잘못은 배우자에게 있는 게 아니라 나 자신에게 있다.


남편과 아내는 서로 사랑하는 것이 당연하다, 부모와 자식은 서로 사랑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런 말들은 진실이 아니며 현실과도 다르다. 아무리 사랑해서 결혼한 사이라도 그 사랑을 지속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리 배 아파 낳은 자식이라고 해도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려면 노력이 필요하고, 자식 또한 자신을 길러준 부모를 진심으로 공경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가까운 관계로부터 상처받고 절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상대를 사랑하기 위한 노력은 하지 않으면서 상대로부터 사랑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가장 쉽고 편하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말이다. 이 책은 이 밖에도 관계를 회복하는 바람직한 말 습관을 자세히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