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셀프 트래블 - 2019-2020 최신판 셀프 트래블 가이드북 Self Travel Guidebook
김은하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홋카이도에서 돌아오기가 무섭게 스페인 여행 가이드북을 들여다보는 중이다. 지금 당장 스페인에 갈 계획은 없지만, 어디론가 떠날 시간과 기회가 생긴다면 가장 가보고 싶은 나라는 단연 스페인이다. 스페인에서 온 친구로부터 스페인의 아름다운 기후와 맛 좋은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누누이 듣다 보니 내 생애 꼭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셀프트래블 스페인>이다. 이 책을 쓴 김은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만 2년의 시간을 보내고 개정판을 위해 3개월 더 스페인에서 체류한, 스페인 여행 전문가다. 스페인 여행 전문가답게 전 세계인들이 찾는 유명 관광지부터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로컬한 장소까지 두루두루 이 책에 담았다. 스페인의 기본적인 여행 정보 외에도 역사와 문화까지 꼼꼼하게 소개한 것은 물론이다.





이 책은 크게 <Mission in Spain>과 <Enjoy Spain>이라는 두 챕터로 구성된다. <Mission in Spain>에는 스페인 추천 여행 루트, 한눈에 보는 스페인 역사, 축제의 나라 스페인, 카페테리아, 바, 레스타우란테, 스페인의 거장들, 산티아고 순롓길, 플라멩코, 프리메라 리가 등 스페인을 찾는 여행자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 할, 알아 두어야 할 정보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Enjoy Spain>은 <Hola! Barcelona>와 <Hola! Spain>이라는 두 챕터로 나누어진다. <Hola! Barcelona>는 제목 그대로 바르셀로나 여행 계획, 여행 팁, 유명 숙소, 클럽, 라이브 공연장 정보 등을 담고 있다. <Hola! Spain>은 바르셀로나를 제외한 지역의 여행 정보를 소개한다. 마드리드, 세고비아, 톨레도, 세비야, 론다, 말라가, 그라나다, 발렌시아, 사라고사, 테루엘, 산 세바스티안, 빌바오, 산탄데르, 피코스 데 에우로파,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등이다.





스페인은 유럽 남서부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해 있다. 공식 명칭은 스페인 왕국이고 스페인어 표기로는 에스파냐 왕국이다. 과거 로마, 게르만족, 이슬람의 지배를 받아 다양한 문화가 산재해 있고, 지역에 따라 기후, 음식, 언어, 문화 등이 현저히 다르다. 세계적인 올리브유 산지이며, 와인 생산량 세계 3위를 자랑하고, 대서양과 지중해를 접한 만큼 수산물이 풍부해 식도락 여행을 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스페인은 자연을 즐기기에도, 문화와 예술을 만끽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나라다. 책에는 저자가 직접 체험해보고 강력 추천하는 스페인의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자세히 나온다. 스페인을 대표하는 건축물로는 가우디 최고의 건축물로 손꼽히는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빼놓을 수 없다. 이베리아반도의 마지막 이슬람 왕조였던 나스르 왕조의 궁전인 알람브라 궁전도 인기 있는 관광지이다.





안달루시아 집시들로부터 시작된 스페인의 명물 플라멩코도 직접 보면 느낌이 다르다. 미식의 도시 산 세바스티안이 자랑하는 핀초를 맛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핀초는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타파스로 보통 이쑤시개에 꽂아 나오는데 맛도 모양도 매력적이다. 코스타 브라바, 코스타 블랑카, 코스타 델 솔 등으로 불리는 연안 도시는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휴양지이다.





<스페인 하숙> 방영 이후 한국인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산티아고 순롓길에 관한 정보도 실려 있다. 산티아고 순롓길, 즉 '카미노 데 산티아고'는 스페인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이르는 기나긴 순롓길을 의미한다. 시작은 종교적 목적의 순롓길이었으나 최근에는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아를 찾기 위해 이 길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책에 따르면 4월과 5월, 9월과 10월이 걷기에 좋고, 여름은 더울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찾아온 순례자들로 인해 가장 붐비는 때이고, 겨울은 문을 닫는 알베르게(순례자 숙소)가 많아서 피하는 게 좋다고 한다. 가방은 최대한 가볍게 최소한으로 꾸리는 것이 좋다. 산티아고 순례 중에 목숨을 잃은 아들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순롓길에 나선 아버지의 여정을 그린 영화 <더 웨이> (에밀리오 에스테베즈 감독)를 추천한다.





이 책은 여느 스페인 여행 가이드북에 비해 바르셀로나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바르셀로나는 기원전 230년 무렵 카르타고인이 세운 도시로 전해진다. 로마 시대부터 중세까지 지중해 해상무역의 중심지로 성장했고, 19세기에는 제조업으로 경제적 부흥을 누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우디 같은 건축가들이 자신의 예술성을 뽐낼 수 있었다.


바르셀로나는 사계절 모두 색다른 매력을 지닌 도시이다. 봄에는 따뜻한 날씨를 만끽하며 화려한 꽃 구경을 할 수 있어서 좋고, 여름에는 한국과 달리 습하지 않은 여름 날씨를 만끽하며 한가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가을에는 바르셀로나에서 가장 큰 축제인 '메르세'가 열리고, 겨울에는 크리스마스와 새해, 겨울 세일이 있다. 이외에도 저자의 생생한 경험에서 비롯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