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승리의 법칙 - 성공한 사람들만 알고 있는 놀라운 비밀
이성민 지음 / 나무와열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마라톤 금메달을 따낸 황영조 선수는 올림픽 1년 반 전까지 마라톤을 뛰어본 적이 없었다.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차트 1위를 세 번이나 기록한 방탄소년단은 2013년 데뷔 당시 국내 음원 순위 1위조차 달성하지 못했다. 그들은 대체 어떻게 기적과도 같은 승리를 이뤄낼 수 있었을까. 미래전략가로 활동 중인 KBS 아나운서 이성민의 책 <작은 승리의 법칙>에 그 비결이 나온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작은 승리의 법칙'을 소개한다. 작은 승리의 법칙이란 '적어도 세 번의 작은 승리를 쌓으면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책에는 세 번의 작은 승리를 경험하고 나서 큰 성공을 이뤄낸 45인의 사례가 나온다. 윈스턴 처칠, 앙겔라 메르켈, 버락 오바마, 도널드 트럼프 같은 정치인부터 손정의, 커넬 샌더스, 스티브 잡스 같은 기업인, 싸이, 요요마, 메릴 스트립 같은 문화 예술인, 마이클 조던, 박인비, 이상화 같은 체육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업적을 이뤄낸 사람들의 이야기가 잘 정리되어 있다.


메릴 스트립이 이뤄낸 작은 승리 세 가지는 무엇일까. 첫째는 배서 칼리지 졸업 무렵 연극 공연을 하고 나서 자신이 평생 할 일을 찾아낸 것이다. 인생 목표를 찾은 것, 첫 번째 작은 승리였다. 이후 예일 대학교 드라마 스쿨에서 연기를 공부하고 본격적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한 스트립은 상업 무대가 아닌 연극 무대를 택했다. 사회적 성공보다 자신의 소신을 선택한 것, 두 번째 작은 승리였다. 유진 오닐 연극센터에 입단한 스트립은 1년 동안 5개의 공연을 해내며 탄탄한 실력과 자신감을 갖췄다. 세 번째 작은 승리였다. 이후 영화계에 진출한 스트립이 얼마나 큰 활약을 했는지는 널리 알려져 있다.


앙겔라 메르켈은 어떨까. 동독 출신인 메르켈은 독일이 통일되기 전까지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지 않고 전공인 물리학에만 몰두했다. 그러나 독일이 통일되고 혼란기에 접어들자 메르켈은 정치에 입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1990년 동독 여당에 입당해 정부 대변인이 되었다. 첫 번째 작은 승리였다. 그 해 12월에 치러진 선거에서 메르켈은 하원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두 번째 작은 승리였다. 의회에 입성한 메르켈은 학자 출신다운 고지식하고 성실한 이미지로 깊은 인상을 남겼고, 얼마 후 헬무트 콜 내각의 여성청소년부 장관으로 발탁되었다. 세 번째 작은 승리였다. 이후 메르켈은 정계에서 승승장구했고, 2005년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가 된 후 현재까지 총리직을 역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작은 승리를 늘려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사례가 다수 나온다. 원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아주 작고 사소한 목표부터 하나씩 달성해 가야 한다는 걸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그동안 이뤄낸 작은 승리는 무엇인지, 앞으로 큰 성공을 이루려면 어떤 작은 승리를 해나가야 하는지 정리해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