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
글배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의 눈치나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많이 의식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만났다. 베스트셀러 <오늘처럼 내가 싫었던 날은 없다>, <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 등을 쓴 글배우의 신간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이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 걱정을 줄이고 인생의 중요한 가치에 집중하는 기술 등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전달한다.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한다면 자존감이 낮기 때문이다. 자존감은 '나와 나와의 관계'다. 자존감이 낮다는 건 나와 내가 관계가 좋지 않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있다고 해보자. 그 연예인에 대해 누가 안 좋게 말하면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뭐야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말해.' 자기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 즉 자존감이 높은 사람도 똑같이 반응한다. 누가 자신에 대해 안 좋게 말하면 '뭘 안다고 떠들어.'라고 튕겨낸다. 반대로 자기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 즉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누가 자신에 대해 안 좋게 말하면 마음에 담아두고 끙끙 앓는다. 타인에게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여주지도 못하고, 꼭 하고 싶은 말도 못 한다.


자존감이 문제라면 해결책도 자존감이다. 자존감을 높이면, 나와의 관계를 회복하면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많이 의식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다. 내가 나와 관계가 좋아지는 첫 번째 방법은 지금부터 내가 나에게 자주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봐 주고 내가 좋아하는 걸 해주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모르겠다면 좋아하는 음식 먹기, 보고 싶었던 영화 보기 같은 쉬운 일부터 시작해도 된다. 제주도 한 달 살기, 스위스 여행 가기 같은 거창한 일들만 떠오른다면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작은 일부터 가볍게 도전해보는 게 좋다.


내가 나와 관계가 좋아지는 두 번째 방법은 내 마음을 힘들게 하는 사람을 곁에 두지 않는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덜 받는 방법은 나를 진심으로 대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별하고 그에 어울리게 상대를 대하는 것이다. 타인이 나를 진심으로 대하는지 아닌지 알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똑같이 질문하면 된다. 이 사람이 나에게 진심으로 대하지 않아도 나는 여전히 이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하는가. 아니면 이 사람이 나에게 진심으로 대해야만 나는 이 사람을 계속 좋아할 수 있는가. 전자라면 그대로 만나면 되고 후자라면 가벼운 만남만 이어가면 된다.


주변 사람들에게 반복적으로 서운함을 느끼거나 혼자 기대하고 실망하는 일을 반복한다면, 문제는 상대가 아니라 나에게 있는지도 모른다. 사람마다 소통하는 방식이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소중한 사람일수록 가까이 다가가 마음을 표현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소중한 사람일수록 거리를 두고 여유를 준다.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상대와 충분히 대화를 하면서 서로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방식으로 마음을 표현하는지 알아야 한다. 서로 충분히 대화하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가 삐걱거리고 만날 때마다 불편하다면 각자 제 갈 길을 가는 게 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