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엉킨 관계의 끈을 푸는 기술 - 친한 사이와 불편한 사이 그 어디쯤에 있는 당신을 위한 심리 수업
손정연 지음 / 팜파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사람인데, 사람이 왜 이렇게 어려울까. 인간관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구체적인 설명과 실용적인 조언을 주는 책 <뒤엉킨 관계의 끈을 푸는 기술>에 그 답이 나온다. 이 책을 쓴 손정연은 심리 상담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관리, 힐링, 감성코칭,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오늘도 상처 입으며 일한 당신에게>, <나는 엄마와 거리를 두는 중입니다>, <그때 알았더라면 내 사랑이 조금은 달라졌을까> 등이 있다.


이 책은 저자 자신과 저자가 심리 상담을 하면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개인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저자의 어머니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유난히 많이 의식하는 분이다. 다들 그렇겠지만 유독 남에게 무시당하는 것에 예민하다. 저자는 심리 상담을 공부하기 전까지 어머니가 가지고 있는 내면의 상처를 들여다보지 않았다. 어머니는 원래 그런 사람이라고 여겼다. 지금은 다르다. 저자의 아버지는 어느 날 갑자기 교통사고를 당해 지능을 거의 잃게 되었다. 그 후 가세가 기운 것은 물론 아버지 주변의 사람들이 다 떠났다. 자신들이 필요할 때는 부르지 않아도 찾아왔던 사람들이 한 명도 찾아오지 않자 어머니는 큰 충격을 받았다. 그때부터 마음의 문을 닫고 사람을 믿지 않게 되었다.


저자는 어머니를 보면서 어떤 사람이 남들 눈에 이상해 보이는 행동을 할 때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남들 눈에는 마음의 문을 닫고 사람과 관계 맺기를 두려워하는 것이 이상한 행동이지만, 그 자신에게는 과거에 경험한 고통과 아픔을 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한, 지극히 합리적이고 정상적인 행동이다. 저자는 우선 그런 마음을 이해하고, 그러한 심리의 기저에는 사실 그 누구보다 사랑받고 싶고 보호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 중 누구도 고통을 즐기는 사람은 없다.


관계에서 입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들은 흔히 나에게 상처를 준 상대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받으면 상처가 치유될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정한 치유는 나도 모르게 내가 상대에게 준 상처를 알아차리면서 시작된다. 만약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일방적인 피해자라면 어떨까. 이 경우에는 적절한 선에서 분노를 표현하는 것도 괜찮다. 적절한 분노 표현이란 자신이 느낀 감정과 충족되기를 원하는 욕구를 상대방에게 대화로 전달하는 것이다. 때로는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분석하고 대화로 전달하려는 노력을 하다가 분노가 스르르 풀리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