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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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쓴 야마구치 슈는 철학 전문가가 아니라 경영 컨설턴트이다. 철학 전문가도 아닌 저자가 사회인을 위한 철학 책을 쓰게 된 계기는 이렇다. 미국과 유럽의 엘리트 교육은 철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양의 엘리트 경영인들은 어려서부터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홉스, 로크, 루소, 마르크스 등 철학과 사회학의 고전을 착실히 학습하며, 사회인이 된 후에도 꾸준히 새로운 저서를 읽고 토론을 나누며 지식을 업데이트한다. 반면 일본의 경영인들은 철학에 별 관심이 없다. 이들은 철학이 '돈 안 되는 학문'이라고 경시하거나 천대한다.


그렇다면 서양의 엘리트 경영인들은 왜 기꺼이 시간을 할애하여 걸핏하면 쓸모없는 학문으로 치부되는 철학을 배우는 걸까. 시카고 대학교 총장을 지낸 로버트 허친스는 이렇게 설명했다. '교양 없는 전문가야말로 우리의 문명을 가장 위협하는 존재다. 전문 능력이 있다고 해서 교양이 없거나 매사에 무지해도 되는 것일까?' 그러니까 서양의 엘리트 경영인들은 철학을 배우지 않고 사회적 지위만 얻은 '위험한 존재'가 되지 않기 위해 일부러 바쁜 시간을 내서 철학을 배우는 것이다. 그 말인즉슨, 철학을 배우지 않고 사회적 지위만 얻은 일본(과 한국)의 경영인들은 위험한 존재라는 뜻이 아닐까.


저자는 이 책에서 비즈니스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50가지 철학 사상을 소개한다. 어려운 철학 용어나 이론을 남발하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목차를 연대순으로 구성하지 않아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다가 눈에 들어오는 대목이 있으면 자기 것으로 취하는 방식으로 읽으면 된다.


니체의 '르상티망'과 명품 마케팅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여느 철학서에 따르면 '르상티망(ressentiment)'은 '약한 입장에 있는 사람이 강자에게 품는 질투, 원한, 증오, 열등감 등이 뒤섞인 감정'을 뜻한다. 르상티망에 사로잡힌 개인은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인다.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치 기준에 복종하거나, 르상티망의 원인이 된 가치판단 자체를 뒤바꾸거나. 주위의 모든 사람이 명품 가방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만 없는 경우, 어떻게든 명품 가방을 사는 사람이 전자라면, 명품 가방을 가진 사람을 욕하는 사람은 후자다. 르상티망을 품은 개인은 르상티망을 해소하기 위해 계속 상품을 구입하므로 기업은 르상티망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제품의 콘셉트를 설정하고 마케팅을 한다.


에리히 프롬의 명저 <자유로부터의 도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조직 관리의 기술은 무엇일까. <자유로부터의 도피>에 따르면 인간은 결코 자유를 좋아하는 존재가 아니다. 자유에는 견디기 어려운 고독과 통렬한 책임이 따른다. 이 고독과 책임을 감당하면서 자유를 만끽할 자신이 있는 인간은 의외로 많지 않다. 대표적인 예가 나치즘이다. 당시 독일의 수많은 소상인, 장인, 사무직 근로자들로 구성된 하층 및 중산계급이 스스로 자유를 내던지고 국가 권력에 예속되고 복종하길 바랐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4차 산업혁명 등을 통해 개인의 자유를 점차 늘리는 방향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사회에, '자유를 피하고 싶어 하는' 성향의 인간들은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시몬 드 보부아르의 명저 <제2의 성>을 언급하며 일본 기업은 물론 사회 전반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여성차별을 언급한 점도 눈에 띈다. 저자는 일본 기업 대부분이 여성을 배제하고 차별하는 줄도 모르는 심각한 상태라고 진단하며, 그러한 무자각이 여성의 사회 진출을 방해하는 최대의 장벽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는 한국 기업도 귀담아들어야 할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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