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저 우울증인가요? - 일본 최고의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우울과 기분장애에 대한 모든 것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현정 옮김, 김병수 감수 / 북라이프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나는 우울한 걸까, 우울증인 걸까?"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보다 전문적으로 알고 싶다면 일본의 정신과 의사 오카다 다카시가 쓴 책 <선생님, 저 우울증인가요?>를 읽어보길 권한다. 이 책은 우울증과 양극성 장애를 포함하는 기분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사례를 담고 있다. 증상의 메커니즘과 치료제의 작용기전에 대해서도 전문서 수준의 설명을 실었다. ​ 


기분장애는 크게 단극성 장애, 양극성 장애, 계절성 정서장애로 나뉜다. 단극성 장애는 우울 상태 중 우울 삽화만 나타나는 경우이며, 양극성 장애는 우울 상태 중 조증 삽화와 우울 삽화가 모두 나타나는 경우를 일컫는다. 단극성 장애는 정도에 따라 심한 우울과 경미한 우울로 나뉘며, 심한 우울증은 다시 멜랑꼴리형 우울증(정신병적 우울증), 비정형 우울증, 계절성 우울증으로 나뉜다. 양극성 장애 역시 정도에 따라 심한 우울과 경미한 우울로 나뉘며, 심한 우울증은 제1형 양극성 장애와 제2형 양극성 장애로 나뉜다. ​ 


과거에는 우울한 상태가 지속되는 단극성 장애나 우울한 상태와 조증인 상태가 번갈아 나타나는 제1형 양극성 장애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우울한 상태와 경조증인 상태가 번갈아 나타나는 제2형 양극성 장애가 두드러진다. 제2형 양극성 장애의 양상은 이렇다. 승승장구하던 직장인이 업무에서 좌절을 경험한다. 취미 생활이나 사생활에는 문제가 없는데 출근할 때가 되면 기분이 우울해지고 결근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진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다 이런 줄 알았는데, 이 또한 엄연히 우울증의 범주에 들어간다니 놀랍다. ​ 


자신이 그저 우울한 건지, 아니면 우울증인 건지 궁금하다면 다음을 살펴보자. 첫째, 부정적인 감정(불안, 공포, 고독감, 죄책감, 적대감, 짜증)이 많아지고 있는가. 둘째, 긍정적인 감정(기쁨, 행복감, 자신감, 관심, 의욕, 열의)이 줄어들고 있는가(행동기능장애). 셋째, 신체적 증상(수면장애, 식욕 변화, 배변장애, 나른함, 통증)이 있는가. 우울감이 심하면 이 세 가지 증상이 모두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우울감이 심하지 않으면 긍정적인 감정(행동기능장애)과 신체적 증상은 약하게 나타난다. ​


이 책은 기분장애의 다양한 유형을 비롯해 기분장애의 역사, 기분장애의 스펙트럼, 기분장애의 증상, 기분장애의 원인, 기분장애 치료법 등을 폭넓게 다룬다. 저자가 직접 상담한 환자의 사례는 물론, 독일의 대문호 괴테와 미국 작가 헤밍웨이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의 기분장애 사례를 소개한 것이 눈에 띈다. <감정의 색깔>, <나에게 어울리는 삶을 살기로 했다> 등을 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병수가 이 책을 감수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