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산사 순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스트셀러 시리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서 한반도의 대표적인 신사 22곳을 소개한 글만 추려 엮은 책이다. 새로운 글이 아닌 건 아쉽지만, 올해 6월 30일 바레인에서 열린 제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국의 법주사, 마곡사, 선암사, 대흥사, 봉정사, 부석사, 통도사 등 7곳이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이름으로 묶여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기념하여 낸 책이라고 하니 수긍이 간다. 이 책에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산사 중에 영주 부석사, 안동 봉정사, 순천 선암사, 해남 대흥사 총 4곳을 비롯해, 그에 못지않은 아름다움과 가치를 지닌 남한의 사찰 15곳, 북한의 사찰 2곳에 관한 글이 실려 있다. 


저자처럼 정기적으로 국내의 산사를 답사해본 적도 없고 전문적으로 공부해본 적도 없건만, 책에 나온 산사 중에 직접 가본 곳도 많고, 학교 또는 책을 통해 배워서 알고 있는 지식이나 문화유산도 제법 많았다. 가장 최근에 가본 곳은 영주의 부석사다. 저자는 부석사를 가리켜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절집'이라고 극찬한다. 부석사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이자 국보 제18호인 무량수전이지만, 부석사의 아름다움은 그것만이 아니다. 부석사 매표소에서 절집으로 이어지는 은행나무 가로수길, 가로수 건너편의 사과밭, 일주문과 당간지주, 석등까지 하나하나가 그 자체로 예술이고 아름다움이다. 가을에 특히 아름답다는데 나는 여름에 가보았다. 기회가 된다면 가을에 꼭 가보리라.


저자가 1997년 방북했을 때 방문한 묘향산 보현사와 금강산 표훈사에 관한 글도 실려 있다. 북한은 공산주의 국가이고, 공산주의 국가는 종교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북한에는 절이 없는 줄 알았는데 몇 곳은 남아있다는 것이 일단 놀라웠다. 보현사는 북한에서 가장 큰 절일 뿐만 아니라 북한 불교의 총림이다. 표훈사는 금강산 4대 사찰 중 한 곳인데 나머지 셋은 퇴락했고 표훈사만 목숨을 건졌다. 표훈사의 사방을 두르고 있는 것이 말로만 듣던 금강산 일만 이천 봉. 나는 언제쯤 내 눈으로 이것들을 볼 수 있을까. 상상만 해도 마음이 설렌다. 어서 그 날이 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