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러네이 엥겔른 지음, 김문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탈코(탈코르셋)' 열풍이 불기 이전부터 코르셋 따위 입지 않고 살았기에 탈코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이 책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을 읽기 전까지는. 


저자 리네이 엥겔른은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여성 심리학과 젠더 심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강의실과 연구실, 일상생활 속에서 수많은 여성들을 만나며 그들이 얼마나 심한 외모 강박에 시달리는지 조사했다. 결과는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여성들은 대체로 자신이 뚱뚱하고 못생겼다고 생각한다. 덜먹어야 하고 살을 더 빼야 하고 성형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화장을 하고 치마를 입고 높은 구두를 신지 않으면 아무도 나를 바라보지 않고 좋아해 주지도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들로 인해 일부 여성들은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강박, 식이 장애, 성형 중독 등에 시달리기도 한다. 


저자는 여성의 외모 강박과 관련된 여러 문제점을 차례로 지적한다. 하나는 남성과 달리 여성의 외모는 직업 선택 및 생계와 직결된다는 것이다. 여자든 남자든 암묵적으로 동의할 것이다. 예쁘고 날씬한 여성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더 많은 직업 기회와 보수를 제공받는다는 것을. 여자아이들조차 예쁘고 날씬한 여성이 취업도 잘 되고 돈도 더 많이 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공부할 시간에 외모를 가꾸고 자기 계발을 할 돈으로 옷과 화장품을 산다. 그렇게 취업에 성공한 여성들은 남성이 받는 급료의 60퍼센트 밖에 되지 않는 급료를 받으면서 그중 일부를 옷 사고 화장품 사고 다이어트 보조제 사는 데 쓴다(그래야만 회사에 계속 다닐 수 있고 승진도 할 수 있으므로). 


또 하나는 여성들이 추구하는 아름다운 외모가 전적으로 남성들의 시각적 즐거움을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긴 머리와 흰 피부, 풍만한 가슴과 잘록한 허리는 남자들이 '보기에나' 아름다운 것이지, 여자들이 실제로 그 몸을 가지고 '살기에는' 불편하기 짝이 없다. 그런 몸이 편하다면 남자들부터 머리를 기르고, 피부를 하얗게 유지하고, 가슴을 키우고, 허리 사이즈를 줄였을 것이다. 그런데 왜 여성들은 불편함을 감수하면서까지 '아름다운 외모'를 유지하려고 할까. 외모를 꾸미는 여성들 다수가 '내가 좋아서', '내가 즐거워서' 한다고 하지만, 속내를 들어보면 관심받고 싶어서, 인기 있고 싶어서, 남자에게 사랑받고 싶어서 인 경우가 더 많다.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싶고 좋아하는 사람의 관심을 끌고 싶은 마음은 결코 잘못된 게 아니지만, 여성의 미를 판단하는 기준이 단일하고 여성이 아닌 남성의 선호에만 치우쳐 있다는 것은 재고해볼 일이다. 


"오늘날 여성은 매력적이되, 위험한 관심을 받지 않을 위태로운 경계를 찾고 있다." 


앞서 나는 '탈코' 열풍이 불기 이전부터 코르셋 따위 입지 않고 살았기에 탈코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썼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보니 나 역시 엄청난 양의 코르셋을 껴입고 있었다. 뚱뚱해, 다리가 너무 굵어, 팔뚝살 좀 봐, 코가 낮아, 살 빼야 돼, 렌즈 껴야 돼, 제모해야 돼 등등의 생각을 시도 때도 없이 하면서 나 자신을 비하하고 학대했다. 다행히(!) 나는 답답하고 불편한 건 1도 못 참는 성격이라서 다이어트도 못 하고 몸에 꽉 끼는 옷도 못 입고 하이힐도 못 신다 보니 자연스럽게 탈코의 경지에 이르렀을 뿐, 만약 내가 답답하고 불편한 걸 잘 참는 성격이었다면 누구 못지않게 코르셋을 입고 살았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지금도 코르셋이 코르셋인 줄 모르고 살고 있었는지도 모른다(사실 지금도 all-time 탈브라는 못하겠고, 치마와 화장품도 버릴 수 없다...ㅠㅠ). 


다행히 이제는 탈코 열풍도 불고, 나보다 앞서 탈코를 시도한 사람들의 사례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천천히 부지런히 내가 원하는 것, 내게 잘 맞는 것을 찾아가야지. 그리고 언젠가 거울 앞에서 내 모습을 보고 남보다 내가 더 많이 웃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