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작은 도서관 웅진 모두의 그림책 12
다니엘라 자글렌카 테라치니 지음, 홍연미 옮김 / 웅진주니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사랑하는 책덕후이다 보니 책과 관련된 소품도 무척 좋아합니다. 

오늘은 저처럼 책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눈이 휘둥그레 해질 만한 미니어처 책과 책장을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이름하여 <나의 작은 도서관>입니다.




<나의 작은 도서관>은 0세부터 100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림책 브랜드

'웅진 모두의 그림책'에서 만든 미니어처 DIY 세트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독자가 직접 손으로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며 힐링하는 

힐링 북 열풍이 불고 있는데, 이 책도 그중 하나인 듯합니다. 




아름답고 몽환적인 분위기의 일러스트가 눈길을 사로잡는 케이스 안에는 

책 만드는 법과 책꽂이 만드는 법이 담긴 설명서, 브로슈어, 책의 본문과 표지가 될 종이, 

책꽂이가 될 두꺼운 종이 등이 들어 있습니다. 


케이스는 직접 만든 미니어처 책과 책꽂이를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책과 책꽂이를 장식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형의 집처럼요 ㅎㅎㅎ 

이런 일석이조 아이디어 좋습니다 ㅎㅎㅎ 




<나의 작은 도서관>에 수록된 책은 모두 30권입니다. 

20권은 '개구리 왕자', '골디록스와 곰 세 마리', '공주와 완두콩', '눈의 여왕' 등 

아이들이 좋아하고 어른들도 익히 알고 있는 명작 동화이고, 나머지 10권은 직접 만드는 책입니다. 

저도 읽어보지 못한 동화가 몇 권 보여서 이참에 읽어볼 생각입니다. 

<재버워키>, <요정과 구두장이>는 대체 무슨 동화일까요? 




책 만드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책의 본문은 두 줄이 한 권의 책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줄의 테두리를 따라 깔끔하게 잘라낸 후, 아코디언 모양이 되도록 접습니다. 

두 줄을 연결하고 표지에 부착하면 완성입니다. 


필요한 재료는 모두 <나의 작은 도서관> DIY 세트 상자 안에 들어있습니다. 

더 필요한 준비물은 오로지 칼과 자, 풀 뿐입니다. 

칼 사용에 익숙지 않은 아이가 만드는 경우라면 안전을 위해 

칼 대신 가위를 사용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만드는 방법이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 있고 방법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긴 자와 잘 드는 칼을 준비해서(도구 탓?) 

깔끔하게 자르시는 걸 추천해드려요 ㅎㅎㅎ (다음엔 더 잘할게요 ㅠㅠㅠ)


책꽂이 만드는 과정은 책 만드는 과정에 비해 훨씬 간단합니다. 

손으로 눌러 책꽂이가 될 부분을 떼어 낸 다음 접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칼이나 가위도 필요 없습니다. 




상자를 세워서 완성된 책과 책꽂이를 장식해 보았습니다. 

과정은 조금도 힘들지 않았지만 오랜만에 칼질하고 풀질하고 종이접기 하며 만든 '내 작품'이라서 그런지 

뿌듯하고 벌써부터 애착이 생깁니다. 어쩜 이렇게 예쁠까요 ㅎㅎㅎ 


요즘 날씨 엄청 더운데(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땀이 뚝뚝 떨어져요 ㅠㅠㅠ) 

나만의 작은 도서관 만드는 동안에는 덥다는 생각도 안 들고 

스트레스도 풀리고 기분이 훨씬 개운해졌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예쁜 소품까지 생겼고요 ㅎㅎㅎ 




어린 시절에 재미있게 읽었던 동화 생각도 났습니다. 

<헨젤과 그레텔>, <미녀와 야수>, <눈의 여왕>, <빨간 모자> 모두 

어렸을 때 재미있게 읽은 동화인데 어른이 된 지금 다시 읽으면 어떤 느낌이 들지 궁금합니다. 


어른인 저도 이런데 아이들이 <나의 작은 도서관>을 직접 만들어 본다면 

직접 만든 책이 어떤 내용인지 무척 궁금해지지 않을까요? 

궁금해지면 책을 읽어보고 싶어지게 되고, 그렇게 책을 좋아하게 되는 거죠 ㅎㅎㅎ

(그렇게 덕후가 된다 ㅎㅎㅎ)




 직접 만든 미니어처 책과 책장을 실제 책장에 장식해 보았습니다. 

실제 책과 비교하니 미니어처 책과 책장이 얼마나 작고 귀여운지 비교가 확 되네요 ^^ 

기왕 열심히 만들었으니 상자에 넣어서 보관하기보다는 

이렇게 매일 제 눈에 보이는 곳에 장식하는 편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볼 때마다 만들 때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를 것 같아요 ㅎㅎㅎ 




미니어처 책은 겉으로 보기에만 책인 게 아니라 안의 내용도 실제 책입니다. 

아이에게는 동화뿐 아니라 책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고, 

어른에게는 어릴 적에 읽은 동화의 내용을 환기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어릴 때 읽지 못한 동화를 이참에 읽어볼 수도 있고요 ^^ 




10권은 나의 이야기를 써 보고, 소중한 것들을 붙이며 스스로 완성하는 책입니다. 

미니어처 책이다 보니 글씨 쓰기가 쉽지 않아서 이 책들은 미리 만들지 말고 

먼저 내용을 적은 다음에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권 중에 두 권은 어느 책이든 될 수 있게 백지로 되어 있는데 

어떤 책으로 만들지 도통 생각이 떠오르지 않네요.

러분이라면 어떤 책을 만들어보고 싶으신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