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트>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놓기
날짜:2025년2월26일
오늘의정진: 捨妄心取眞理 사망심취진리 / 망령된 마음을 버리고 진리를 취함이여.
- 100일 정진, 63일차
어제 증도가(證道歌) 예순 두번 째 구절은
<棄有着空病亦然 기유착공병역연 /있음을 버리고 공에 집착하면 병이기는 같으나
還如避溺而投火 환여피익이투화 /마치 물을 피하려다 불에 뛰어드는 것과 같다.>
있음(有)을 버리고 없음(無)만을 가질 수는 없다.
마음공부는 양변을 모두 가질 수도, 버릴 수도 없지만 그렇다고 한 쪽만 취해서는 더욱 안된다.
진퇴양난(進退兩難) 이다.
공부의 길에서 내 앞에 갑자기 경계(境界)가 닥치면 어찌 할 바를 모를 때가 많다.
어찌 해야 하는가?
이럴 때 일수록 중도(中道) 가 필요하다.
'이것이 아니면, 저것 이다' 라고 하는 이분법적 사고로 중도를 이해하면 안된다.
중도는 가운데 길을 가라는 뜻이 아니기 때문이다.
땅 위를 걷지만 땅에 발을 딛지 않는다.
허공을 걷지만 허공에 발을 딛지 않는다.
중도는 허공 중에 메달아 놓고 걷는 줄타기가 아니지만 줄타기 보다도 어렵다.
오늘은 예순 세번 째 구절
捨妄心取眞理/ (버릴 사, 망령 망, 마음 심, 취할 취, 참 진, 다스릴 리 )
사망심취진리 / 망령된 마음을 버리고 진리를 취함이여
取捨之心成巧僞/ (취할 취, 버릴 사, 갈 지, 마음 심, 이룰 성, 공교로울 교, 거짓 위 )
취사지심성교위 /버리고 취하는 마음이 교묘한 거짓을 이룬다.
신심명(信心銘)의 첫 구절 <지도무난 유혐간택(至道無難 有嫌揀擇)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나니, 오직 가리고 택하는 마음만 꺼리면 된다> 이 떠오른다.
가리고 택하는 마음은 분별심(分別心)이다.
분별심만 갖지 않는다면 바로 도에 이를 수 있다는 말이다.
증도가(證道歌)에서는 망령된 마음을 버리고, 진리를 취하는 것 조차도 분별심이라고 규정한다.
망상(妄想)은 버려야 할 것이고 진리는 취해야 한다면 그 또한 아주 교묘한 거짓이라는 것이다.
이미 마음에서 망상과 진리라는 분별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결국 망상이든 진리든 둘로 보지 않아야 한다.
본래 망상과 진리는 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중도는 둘이 아니 도리를 여실히 깨닫는 것이다.
망상이든 진리든 모두 본래 같은 자리에서 나왔다.
분별하기 그 이전, 즉 본래 마음을 살펴야 한다.
<일일 소견>
분별하는 마음은 수행을 한다고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분별하는 그 마음 자체에 걸리지 않아야 한다. 분별이든 아니든 다시 본래 마음만 지켜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