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짜리 독서법 - 내면의 성장을 넘어 경제적 부까지 이뤄준
손승욱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용의 소설들에는 수많은 무공비급(武功秘笈)이 등장한다.

구음진경, 구양신경, 북명신공, 독고구검, 규화보전, 벽사검법, 건곤내다이 등등등.

이들 각각의 비급들은 모두 다르지만 하나 같이 세상을 놀라게 할 만한 위력을 지닌 무공들이다.

김용 소설속의 주인공들은 이들 무림비급 중 하나, 둘 정도만 익혀도 소설 세계관 내에서 초절정 고수가 된다.

아마도 독서를 무예로 비유하고 독서법을 연구해서 책으로 낸다면 비급(秘笈) 처럼 되지 않을까?

이책 <10억짜리 독서법> 이 그러할 것 같다.

제목에 '10억짜리' 라는 표현이 좀 거슬리긴 했지만 (자기 계발서는 오로지 돈을 버는데만 집착하는것 같아서) 책의 내용은 독서에 대한 비결(秘訣)로 삼을 만 하다.

이책을 통해 독서 고수(高手)가 전하는 비법(秘法) 을 잘 배운다면10억 값어치는 충분하리라 본다.

비법은 저자가 7년간의 독서 수련(修練) 끝에 완성한 '자료화 독서법' 을 말한다.

책의 작가 '손승욱' 님은 이제는 독서 고수를 넘어선 장문인(掌門人)의 반열에 오를만 하다고 여겨진다.

7년 독서 수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들을 책과 유투브를 통해 세상에 내놓고 공유하고 있다.

즉, 독서법에 대해서는 자신의 문파(門派)를 세운것이나 다름 없다고 본다.

이책의 구성은 '책이 가져다준 7가지 삶의 변화', '내 인생을 바꿔준 자료화 독서법', '탁월한 독서가들의 10가지 독서 습관' 순으로 모두 3개의 파트로 이루어 졌다.

책 전반에는 작가의 삶에 대한 성향, 뭐든지 절실하게 임하는 장면들을 볼 수 있다.

고등학교 체육시간때 농구를 잘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한계를 느낀 작가는 농구 실력을 쌓기 위해 겨울 방학 내내 홀로 혹독한 연습을 하였다고 한다.

이때의 연습을 작가는 드래곤볼의 '정신과 시간의 방' 에서 수련한 것으로 비유했다.

'도리야마 아키라' 의 <드래곤볼> 만화속 세계관에는 주인공인 '손오공'이 단기간의 수련으로 한층 강해지는 방법이 나온다.

그 방법이란 '정신과 시간의 방'이라는 수련장에서 수행하는것인데 여기서의 1년은 외부세계의 하루에 해당된다.

그래서 그 방에서 몇 년을 수련해도 외부세계는 단지 몇 일에 지나지 않는셈이 된다.

이처럼 작가는 자신만의 훈련끝에 겨울방학후 자기 반에서 농구를 가장 잘하는 사람이 되었다고 한다.

이것을 작가는 생애 처음의 터닝 포인트, 즉 인생의 전환점으로 소개 했다.

그후 대학 진학은 포기하고 오로지 돈만을 벌기 위해 20대에는 참 혹독히 살았다고 한다.

그러다 관광가이드가 되기 위해 혼자 독학으로 중국어를 마스터한 후 업계 최고의 회사에서 중국어 가이드로 월 천의 수입을 벌 정도로 열심히 뛰었다고 한다.

그때 관광 가이드를 더 잘해보겠다는 목적으로 읽기 시작한 역사책을 통해 점점 더 독서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이후에는 아예 독서에 빠져 버리게 되어버린다.

<책은 제가 알지 못하던 더 넓은 세계가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살고 있던 세계가 '전부'가 아님을 처음으로 인지한 순간이었습니다. P. 19 >

책에서 얻는 깨달음이 너무 좋아서 29살엔 그 수입 좋던 관광 가이드를 때려 치우고 1년 동안만 이라도 독서를 좀 더 파고 들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실행에 옮긴다.

학생시절에 농구고수가 되었던 것 처럼 작가는 이번엔 독서 수련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외부세계와 단절하고 무학 완성을 위해 면벽수련(面壁修練) 에 들어간 강호의 고수처럼 작가는 고독한 독서 수행을 하게 되었다.

1년만 하기로 했던 독서 수행은 어느덧 7년을 넘어섰고, 그동안의 수행성과로 결국 자신만의 독보적인 비급(秘笈) 을 완성하기에 이른다.

그것이 앞 글에서 언급했던 '자료화 독서법' 인 것이다.

<자료화란 '자료를 만든다는 뜻' 입니다. 책에 흩뿌려진 알맹이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언제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나만의 자료'로 만드는 독서 방법이 바로 '자료화 독서법' 입니다... 독서 하며 얻은 지식을 자료로 만들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면 지식을 활용하는게 쉬워집니다. 책의 내용을 기억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어집니다. P. 70 >

자료화 독서법을 만든 계기는 작가가 독서를 한창 열심히 할 때 어느 모임에 나갔다가 아는 선배에게 책을 하나 추천해 줬다고 한다. 그러자 선배는 그 추천해 준 책에 대해 어떤 내용이냐는 질문을 하는데 갑자기 머리가 하애지는 경험을 하게 되었단다.

그 책이 왜 좋은지 어떤 설명도 할 수가 없더란다.

책을 읽을때 느끼는 순간순간의 깨달음은 좋았지만 그 책속의 지식은 훨훨 날아가 버리고 머리속에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았더란것이다.

<그때의 저는 매우 비효율적인 독서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냥 무작정 열심히 읽기만 한거죠. 그때는 열심히만 읽다보면 제 뇌가 알아서 쑥쑥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게 제 착각이란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P. 76 >

아, 이건 나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닌가?

나 역시도 읽을 당시엔 책 내용이 이해가 되고, 책의 주제도 뭔지 대충 감도 잡고, 책 한 권 마치면 웬지 모를 뿌듯한 기분이 들어 스스로가 만족 스러워 진다.

그런데 시간이 조금 흘러 읽은 책을 떠 올릴때면 그 책을 읽었다는 것은 알겠는데 내용은 머리속에서 싹 다 증발되어 버린 신기한 경험들이 어디 한두번 인가?

그래서 내 나름대로 대비책으로 강구한것이 독후감 쓰기이다.

하지만 작가는 이와 같은 경험에서 한층 더 깊게 연구하여 자료화 독서법을 개발한것이었다.

작가는 '독서는 읽는 행위가 중요한게 아니라 읽는 방법이 중요하다' 고 강조 한다.

좋지 않은 방법으로 3년을 읽는것 보다 좋은 방법으로 3개월을 읽는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분야도 마찬가지로, 예를 들어 운동할 때 최고의 자세를 익혀야 운동 수행능력이 상승하듯 열심히 운동한다고 실력이 올라가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낸 자료화 독서법은 작가에게 내,외면의 성장을 가속화 시키고 자신의 경제적인 성취 마저 이루어낸 최고의 독서법이라 자부 한다.

이책의 가장 핵심인 파트는 두번째 파트로 자료화 독서법에 대한 내용이다.

자료화 독서법의 핵심은 책에서 얻는 모든 지식을 자료로 만들어 놓는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마음에 드는 구절이나, 책의 주제, 핵심, 자신이 느낀점 등을 발췌하거나 요약하여 하나의 문서로 만드는 수집 정리 작업을 먼저 한다.

그런 수집한 내용들은 분류를 통해 노트로 만들고, 그 노트는 자료집 형태로 저장해 놓는것이다.

그렇게 일단 자료화 해 놓으면 책의 내용을 잊지 않을려고 일부러 기억할 필요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지식을 수집하고 수집하고 또 수집하여, 자료를 만들어 언제든지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자료화 독서법인것이다. 독서를 통해서 성장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강력 추천한다.

하지만 지식의 자료화를 위해 학창시절 시험 공부 하듯이 파고 들어 가는 그 전투적인 방식은 지금의 나에겐 안맞는것 같다.

무술에서는 외가(外家: 대표적 소림사의 무공: 외공을 중시) 와 내가(內家: 무당파의 무공: 내공을 중시)가 있듯이 자료화 독서법은 전투적인 외가에 가까워 보인다.

나는 지금처럼 일단 책읽고 독후감 쓰는 내공에만 충실 할 련다.

무공 비급을 손에 넣었지만 아직은 연마할 수가 없네.  아직 내공이 닦이지 않았으니... (내공이 받쳐주지 않으면 쉽게 주화입마(走火入魔) 에 빠지지 않던가?)

이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삶에서 독서에 대한 절실한 마음과 고독이 느껴졌다.

원래 고수가 될 수록 고독해진다고 하더라.

김용의 소설 <신조협려> 에 나오는 독고구검(獨孤九劍)의 창시자, 독고구패(獨孤求敗)는 자신을 이겨주는 사람을 찾고자 강호에서 얼마나 홀로 구하고 다녔던가?

책을 읽고 난후 작가의 유투브 채널을 잠시 찾아 보았다.

채널 속의 손승욱 작가는 참으로 진솔하고 참 바르게 인생을 산 사람인것 같았다.

그가 하는 모든 일이 앞으로 다 잘 됐으면 좋겠다.

<탁월한 독서가가 되기 위해서도 사소한 것을 중요하게 여길 줄 알아야 합니다.... 책 한권에는 저자가 직접 경험과 공부를 통해 배운 최소 3년이상의 경험치가 담겨 있습니다. ... 그런 경험치들이 책의 문장과 페이지로 형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1분 정도의 한 페이지 독서만으로도 우리 인생을 통째로 바꿀 수 있는 귀한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제 정신을 일깨워주는 딱 한 문장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P. 160 >

그래, '딱 한 문장' 이야. 더는 군더더기 인거야. 이게 바로 일지선(一指禪) 의 경지가 아닌가?

나를 증명하려는 욕구를 내려놓자. 나 자신을 성장하 게 만드는데 집중하자. 어제보다 한 걸음 성장하는 데 집중하자. - P193

인간의 성장은 단 한번의 깨달음으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라, 어떤 메시지를 깨닫고 잊고,깨닫고 잊는 과정 속애서 더욱 단단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P1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