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의 인사!
자신 보다 나은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배우는 자세도 가졌다.
재능있는 사람을 알아보고 자기 사람으로 만드 데 탁월하다.
언뜻 보면 유방은 별로 한 일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천리 바깥에서 승리를 결정짓는 일에서는 내가 자방(장량을 가리킴)만 못하며, 나라를 안정시키고 백성들을 위로하며 양식을 공급하고 운송도로를 끊기지 않게 하는 일에서는 내가 소하만 못하고, 또 백만대군을 통솔하여 싸움에 반드시 승리하고 공격함에 반드시 점령하는 일에서는내가 한신만 못하오. 이 세 사람은 모두 걸출한 인재로서 내가 그들을 임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바로 내가 천하를 얻을 수 있었던 까닭이며, 항우는 단지 범증 한 사람만이 있었으나 그마저 끝까지 신용하지 못했으니 이것이 항우가 나에게 포로로 잡힌 까닭이오. - P288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02-13 01: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우 유방! 적재적소에 인물을 배치하고 자기 사람으로 만드는데 탁월했던.... 그러나 필요가 없어졋을 때 배신하고 내치는데도 스스럼이 없었던 인물로 기억합니다. 왕으로서는 몰라도 인간적으로는 정이 안가더라구요. ㅎㅎ

그레이스 2021-02-13 08:07   좋아요 0 | URL
예 저도 유방을 인간적으로는 안 좋아합니다
도망하는데 방해가 되면 자식도 버리는 인물이죠. 항우의 잔인함도 지나치고...그래서 사람들이 한신에게 인간적으로 끌리나 싶어요^^

scott 2021-02-13 10: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방은 넘 좋은 이미지(우유부단한데)만
두드러지게 칭찬만으로~
하지만 이구절
[자신 보다 나은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배우는 자세도 가졌다.
재능있는 사람을 알아보고 자기 사람으로 만드 데 탁월]
배울점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