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한 마지막 북클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와 함께한 마지막 북클럽
윌 슈발브 지음, 전행선 옮김 / 21세기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을 만나서 책이야기를 해본 지도 꽤 되었다.

내가 책을 열심히 읽을 땐 세상 사람들이 다 책을 많이 보는 것 같았는데

내가 책을 안 보니까 다른 사람들도 책을 안  보는 것처럼 느껴진다.

당연히 요즘 무슨 책을 읽느냐고 물어보는 사람도 없다.

 

책을 읽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있다는 건 참 행복한 일이다.

그래서 어머니와 아들이 책을 매개로 나눈 대화들이 참 부럽게 느껴졌다.

어머니가 말기암으로 죽음을 앞두고 있었다는 게 많이 슬프긴 하지만.

하루하루 다가오는 죽음을 느끼며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느낄 불안과 두려움.

아픈 사람도 곁에서 지켜보는 가족도 모두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다.

 

2010년 12월 암 중에서 그나마 가장 착하다는 갑상선암을 선고받던 날의 두려움이 떠오른다.

나 스스로 암이라는 이름이 붙은 그 병을 받아들이기가 참 힘들었다. 

가족들과 함께 있을 땐 씩씩한 척했지만 나 혼자 있는 시간이면 내내 울었다.

그 누구의 위로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던 건 전혀 준비가 안 된 죽음을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수술을 하고 2년여의 시간을 보내면서 그때의 두려움을 떠올리며 어이가 없어 웃을 때도 있지만

겪어내야 하는 당사자들에겐 참 힘든 시간이다.  

 

그래서 말기암을 선고받은 어머니의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이 아주 조금은 이해가 되었다.

아마 이 두 모자에게 책이 없었다면 더 힘든 시간이 되었을 것이다.

다행히 아들은 출판 일을 하고 어머니는 평생 책을 읽으며 열심히 살아온 사람이다 보니

대화의 주제가 책이 되는 건 아주 자연스러웠다.

그래서 두 사람만의 북클럽을 만들고 더 열심히 책으로 소통하게 된다.

 

함께 읽은 책을 매개로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엄마는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며 하나하나 정리하고 

삶과 이별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해나간 것 같다.

사랑하는 가족들, 친구들, 이웃들, 그리고 일까지도...

아들은 어머니의 삶을 들여다보며 더 어머니를 존경하고 사랑하게 되고...

 

아들은 어머니와 함께 있는 동안은 오로지 어머니에게만 관심을 쏟으며 대화를 나누는데

어머니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온전한 관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머니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도 책에서 배울 수 있고,

사람을 바꿔놓거나 좌절에 빠진 사람을 일으켜 세울 수 있는 것도 책이라고 말한다.

 

어머니가 치료를 받으며 하루하루 뭔가 할 수 있는 것을 엄청나게 운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도, 

누구나 어색해하는 죽음의 과정, 혹은 죽음 후에 관해 구체적으로 상의할 수 있는 것도,

병원에 다니며 치료를 받는 과정이 세세하게 드러나 있는 투병기가 그렇게 슬프게 느껴지지 않았던 것도

다 책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어머니를 병원이 아닌,

책이 벽면 가득한 집에서 천천히 가족들의 사랑을 확인하며 보내 드리는 장면도 참 인상적이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3-02-27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010년이면 원주로 이사 후에 그런 일이 있었군요.
건강이 제일 소중하다는 건, 잃어봐야 안다는 게 문제지만... 지금은 괜찮은거죠?
그래서 숲과 가까이 지내야 해요. 그죠~ ?
어머니와 아들이 이땅에서의 이별을 준비하는 의식이 좋아 보이네요.

소나무집 2013-02-28 09:54   좋아요 0 | URL
원주로 이사 와서 딱 일년 살고 병이 났어요.
혼자 살면서 일도 하고 운전도 시작하고 이것 저것 힘든 해였는데
몸이 알차차리고 경고를 보냈던 것 같아요.
지금은 매일 약 먹고 정기적으로 검진 받으면서 사는데 괜찮아요.
우리는 죽음을 너무 터부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을 보면서 죽음은 그냥 삶의 한 과정이니까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고
편안하게 준비해서 보내 드릴 수도 있는 거로구나 하는 걸 새삼 깨달았어요.^^

희망찬샘 2013-08-25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님 초등학교 졸업하던 그 해, 맞지요? 많이 아프시구나! 했었는데, 그런 일이 있었군요. 세상을 살아가는 데, 건강만 있다면 못할 일이 없겠다는 생각 오늘 아침에 했습니다. 육체적 건강과 아울러, 정신적 건강까지 말이지요. 이제는 건강이 두려움이기도 하네요.

희망찬샘 2013-08-25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 선정을 위해 페이지 넘기면서 한참을 기웃거리고 있는 중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