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서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흔의 서재
장석주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마흔을 맞으면서 내 몸에 맞지 않는 옷을 걸친 것처럼 한동안 어색해했던 기억이 나는데 오십도 눈앞에 보인다.

준비 없이 살아서일까 참 세월이 빨리도 간다.  

그동안 사십을 넘긴 내가 무엇을 하며 살았는지 더듬어 보아도 한두 가지를 제외하면 특별한 기억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냥 아이들 키우며 산 것밖에는 없어 보인다.

 

'마흔은 인생의 오후'라는 문장을 읽으며 살짝 몸이 떨렸다.

엄마의 마흔을 바라보며 까마득해 보였던 사십대,

어느새 벌써 내가 그 오후의 인생에 서 있구나 싶어서 서럽기까지 했다.

순간 순간 이렇게 살아도 되나 하는 후회와 반성을 하지만 어제와 비슷한 오늘을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저자의 말처럼 남은 시간을 쉬어가며 마음을 도닥거리고 어루만지며 살고 싶다.

그래서 남은 인생을 길고 충만하게 살고 싶다.

 

이 책의 저자는 참 대단하다. 같은 남자인 내 남편과 비교해 보아도 평범한 삶은 아니다. 

이십대에 사업을 시작하고 삼십대에 부도 누려보고

사십대에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고향으로 내려와 호숫가에 집을 짓고 자연을 벗삼아 살고 있다.

모임에 가고 사람들을 만나던 시간을 1년에 책을 천 권씩이나 사고

책을 읽으며 글을 쓰는 시간으로 채우며 산다.

도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꿈만 꾸는 삶이 아닐까?

 

정말 한없이 부러운 삶이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욕심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운다고 해서 누구나 이룰 수 있는 삶의 모습은 아니다. 

비우고 욕심을 내려놓았다고 하는 저자의 삶이 내겐 욕심을 한껏 낸 삶처럼 보였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자처럼 책을 멘토로 삼을 수 없고 친구로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를 찾기에 바빴다.

요즘 정말 책을 안 읽었다는 얘기...

 

사실 난 이 책이 너무 많은 책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어서 집중이 잘 안 되었다. 

하지만 아직 무엇을 하기에 늦은 나이는 아니라는 사실과

틈틈이 책을 사고 책을 읽으며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렇게 마흔 이후 내 인생을 좀더 훈훈하게 가꿔 보리라...

내 마흔의 서재는 무엇으로 채울지 천천히 생각해 보아야겠다.

 

"마흔에게 남은 인생은 여전히 길고 그러니 조금 쉬어가도 좋다.

늦가을의 바람이 느티나무를 스치고 지나간다.

다시, 살아야겠다! 마흔의 삶을 사랑하라! 간절하게 갈망할 것.

자유로울 것. 사람을 사랑하며 살 것. 내 인생의 가장 빛나는 첫번째 날이다.

오늘을 뜨겁게 끌어안으라!"(334, 335쪽)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1-20 22: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1-21 15: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꿈꾸는섬 2013-01-21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흔은 인생의 오후, ㅎㅎ 그러네요.
장석주 시인의 글, 정말 좋죠.^^

소나무집 2013-01-22 08:28   좋아요 0 | URL
인생의 오후라는 말이 좀 그렇죠?
벌써 그런가 싶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