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캐년을 나와 라스베가스에서 하룻밤을 자고 우리가 향한 곳은 유타 주에 있는 자이언 캐년 국립공원이었다. 이곳은 남편이 한 달 반 동안 근무를 한 곳이라서 더 특별한 곳이기도 했다. 라스베가스에서 세 시간 정도 가니까 자이언이 있는 스프링데일이라는 작은 동네에 도착했다. 라스베가스가 있는 네바다 주와 유타 주는 한 시간의 차이가 있어서 우리 시계로는 여섯시인데 유타 주 시계로는 일곱시여서 좀 억울했다.  


인구가 500명밖에 안 되는 마을이지만 도서관, 은행, 여러 개의 갤러리까지 갖추고 있는 멋진 동네였다.  


자이언에서의 하룻밤은 남편이 그곳에 근무하는 동안 신세를 진 교포 써니와 존 선생님 집에서 보내기로 했다. 도착하니 이미 저녁 준비를 다 끝내놓고 우리 가족을 눈이 빠지게 기다리고 계셨다. 시차 계산을 못한 우리가 약속보다 한 시간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써니 선생님은 현재 자이언 국립공원 비지터센터 안에 있는 서점에서 일을 하고 계시는데 한국에서 직원이 근무하러 온다는 말을 듣고 정말 좋았다고 한다. 오지라고 할 수 있는 곳에서 관광객이 아닌 한국 사람을 만나는 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더 반가웠다고... 더구나 혼자서 숙식을 해결하는 애처로운 모습에 수시로 불러 함께 식사를 하면서 친해진 것 같았다. 남편의 붙임성 좋은 성격도 한몫 했고...


써니네 마당에서 바라본 풍경. 멋진 풍경 덕분인지 써니를 비롯해 은퇴한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 사는 것 같았다. 써니 부부는 70년대 초 캘리포니아로 이민 가서 사업에 성공한 교포다. 두 분은 도시 생활을 접고 50대 초반에 은퇴를 하고 7년 전 이 동네로 들어오셨다고 한다. 여행중 이 동네가 마음에 들어서 은퇴지로 결정하고 땅을 구입해놓은 게 30대 후반의 일이라고... 너무 늙어서 은퇴하면 기운도 없고 의욕도 없어서 새로운 일을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이른 은퇴를 결심했다고 했다. 40대에 접어든 내게 은퇴는 먼 남의 나라 이야기 같은데...  아니 그런 시기가 올까 싶은데... 두 분을 보니 후반기 인생을 멋지게 살려면 은퇴도 일찍 준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 앞에 있는 포도밭과 창고다. 와인을 만들 생각이라며 직접 지어놓은 와인 숙성 창고까지 보여주셨다. 은퇴를 한 두 분은 도시에서와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사는 듯했다. 농사를 짓고 동네 사람들과 어울려 여유를 즐기는 걸 보며 은퇴란 이런 거로구나 싶었다. 우리는 회사에서 퇴직하면 큰일나는 줄 알고 새로운 일자리 찾기에 급급한데 젊어서 열심히 일하고 은퇴 후 180도 다른 인생을 산다면 한 번 태어나 두 가지 인생을 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써니의 남편인 존 선생님이 직접 지은 와인 창고다. 위쪽에 보이는 곳은 손님이 왔을 때 가든 파티를 하는 곳이란다. 직접 농사 지은 채소를 곁들여 숯불구이를~   


하지만 우리의 저녁식사는 미국식 스파게티였다. 나는 남편과 달리 처음 만난 두 분이 너무 어려워서 조심조심... 집안도 정말 멋지게, 그러면서도 약간은 한국식으로 꾸며놓았는데 사진은 못 찍겠더라. 집안에 들어서자마자 내가 써니를 위해 준비해 간 선물을 풀어놓았다. 박완서 책 세 권과 제주 걷기 여행 책, 그리고 남편이 특별히 부탁했던 고춧가루와 한지 부채까지... 선물 하나하나에 모두 애정을 보이며 좋아하셔서 무겁게 들고 간 보람이 느껴졌다.     

그리고 써니 부부는 우리 아이들을 정말 예뻐라 하셨다. 한국말을 하는 아이들을 본 지가 너무 오래 되어서 신기하다고 했다. 처음 방문한 집이라는 사실을 까맣게 잊은 우리 아들은 온 집안을 들락거리며 궁금한 게 있을 때마다 존 선생님을 귀찮게 했는데도 친할아버지처럼 정성껏 대답을 해주시곤 했다. 당신의 자식들은 미국에서 낳아 미국의 아이로 키웠으니 우리 아이들을 보며 떠나온 조국을 생각한 건 아닌지... 그래서 어쩌면 써니 부부에게 가장 큰 선물은 우리 아이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 돌아온 후에도 우리 아이들이 눈앞에 어른거린다며 메일을 주시곤 한다. 


집 안팎을 참 예쁘게 꾸며놓았는데 대부분의 시설이 존 선생님이 직접 만든 거라고 해서 더 놀랐다. 마당 한켠엔 작은 연못도 있고, 심지어는 집 한쪽에 작은 찜질방까지 만들어놓았더라는... 

 써니네 포도밭 옆에 있는 캠핑카. 써니 선생님은 여기에 집을 지을 때(2년 걸렸다고) 캘리포니아에서 왔다갔다하며 호텔에서 자는 게 불편해서 캠핑카를 구입했다고 한다. 써니는 우리보고 캠핑카랑 집 중 어디에서 자겠느냐고 물었다. 당연히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캠핑카지요. 여행하면서 수도 없이 보아온 캠핑카에서 잘 수 있다며 아이들이 더 좋아했다. 캠핑카 안에는 2층 침대랑 부부 침대가 있고, 소파도 펼치면 침대가 되어서 6~7명은 거뜬히 잘 수 있었다. 하지만 이불을 많이 준비해주셨는데도 새벽엔 추웠고 여관방만큼은 편안하지 않아서 난 밤새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다음 날 아침은 일곱시도 되기 전에 먹었다. 써니는 출근하고 남편은 자이언 국립공원 100주년 기념 마라톤 참가 예정이었기 때문에 모두 일찍 서둘렀다.  

남편이 무사히 마라톤도 뛰고 하루 종일 자이언 국립공원을 구경한 후 바로 브라이스 국립공원으로 넘어가려고 했다. 하지만 인사를 하러 집에 들리니 써니가 저녁 먹고 하룻밤 더 자고 가라고 했다. 남편은 그래도 된다고 했지만 난 여전히 어려운 분들이었기에 하루 더 머물면서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저녁만 먹고 떠나기로 했다. 

 써니네 집을  떠나기 전에 기념 사진을 찍었다. 우리야 남편 덕에 미국 여행 한 번 하게 된 운이 겁나게 좋은 가족이지만 이 분들은 세상에 아쉬울 게 없는 미국의 중산층이었다. 가진 것 많지 않은 우리에게 베풀면서도 늘 기분 좋게 해주셨던 두 분에게 정말 감사를 드리고 싶다. 사진을 찍고 두 분이 한 번씩 안아주셨는데 자꾸만 눈물이 나오려고 했다. 

사람을 진정으로 아껴주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데 감사를 넘어 감동을 받았다. 특히 남편에게 베풀어준 호의에 감사 드릴 때마다 하셨던 말씀은 평생 잊을 수가 없을 것 같다. "나에게 되돌려주려고 하지 마라. 너의 도움이 필요한 다음 사람을 위해 베풀어라!"    


이곳은 스프링데일에 있는 도서관이다. 이 도서관은 동네 사람들이 기부금을 모아서 만들었다는데 써니 부부도 이 도서관을 짓는 데 기부를 했다고 한다. 입구 길쭉한 담벼락에 기부한 사람들의 이름을 새겨놓았는데 거기에 써니 부부도 있었다. 남편에게 그 말을 듣고 일부러 찾아가 보았다. 

 돈을 많이 낸 사람일수록 위에 이름을 새겨놓는데 써니 부부의 이름은 자랑스럽게도 맨 위에 있었다.  


댓글(6) 먼댓글(1)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인간을 따뜻하게 감싸주던 대자연 - 자이언 국립공원 3
    from 소나무집에서 2009-07-19 18:03 
    남편이 마라톤을 마치고 자이언 탐방에 나섰다. 마라톤을 마치고 좀 쉬고 싶은 마음도 있었을 텐데 직접 근무했던 곳이라 가족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곳도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도 많아서 마냥 신나 있었다. 이렇게 노는 일에 열정적인 남편 덕분에  우리 가족이 미국까지 가게 된 것이지 싶다.   전날 라스베가스에서 자이언으로 오는 길은 내내 황무지였다. 도로 주변엔 누런 빛깔밖에
 
 
무스탕 2009-07-14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멋있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성공한 이민'의 샘플을 보는듯 싶어요. 그렇다고, 나 성공한 사람이야~ 하는 거만함이 느껴지는것도 아닌 성공한 사람의 여유가 느껴져서 더욱 좋아요.
주민수에 비해 편의시설이 저렇게 갖추어져 있다니 놀랍네요. 우리나라 시골 가보세요. 병원이 어디있고 은행이 어디었어요 ㅠ.ㅠ
맨 위에 적혀있는 이름, 대한민국을 대표해 주시는듯싶어 자랑스럽습니다 ^^

소나무집 2009-07-15 11:26   좋아요 0 | URL
맞아요. 성공한 이민자. 정말 좋은 분들이었어요. 젊은 시절엔 조국을 잊고 살았는데 나이 들어가면서 자꾸 생각하게 되나 봐요. 5월엔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국 노병들을 데리고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어요. 그들의 이야기가 6월 24일 KBS 스페셜에서 <헬로우 가평, 굿바이 세미>라는 제목으로 방영되더군요.

순오기 2009-07-17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민들의 기부로 세워진 도서관~ 멋진데요!
맨 윗쪽에 자리한 써니 부부의 이름도 자랑스럽고...

소나무집 2009-07-19 18:41   좋아요 0 | URL
전 어딜 가도 도서관이 젤로 부러웠어요.
완도도 저런 도서관이 하나만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 싶어요.
제가 여기서 계속 살아야 한다면 마을 도서관이라도 하나 만들고 싶은데 언젠가는 떠나야 할 입장이라서...

꿈꾸는섬 2009-07-18 08: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색다른 재미가 있으셨겠어요. 캠핑카에서의 하룻밤ㅎㅎ
보면서 코끝이 찡하네요. 써니와 존 부부에게 아이들이 가장 큰 선물일거라는 님의 말씀에 공감이요.^^

소나무집 2009-07-19 18:42   좋아요 0 | URL
재미는 있었는데 전 넘 불편하더라구요.
써니 부부 덕분에 자이언 국립공원은 더 잊을 수 없는 여행지가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