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다도해 사무소를 자원해서 완도까지 온 가장 큰 이유는 적은 비용으로 시댁이 있는 제주도에 자주 갈 수 있다는 것 때문이었다. 시아버지께서 아프다는 소식이 들릴 때마다 가보지 못하는 아들의 마음을 알기에 다도해 사무소로 지원하고 싶다고 했을 때 흔쾌히 그러라고 할 수 있었다. 서울 본부에 있을 때는 일 년에 한 번, 그것도 명절 때밖에는 못 갔다.

우리 네 식구가 비행기 타고 아무리 최소 비용으로 간다고 해도 100만원 이상 드니 그 이상은 엄두를 낼 수가 없었다. 요즘은 더 올라서 비행기표 값만 100만원 이상이 들지도 모른다. 그러니 남들은 제주도가 시댁이라서 좋겠다고 하지만 난 제주도 한 번 갈 때마다 마음속으로 계산기를 두드리느라 바빴다.

완도에서 배를 타면 한 사람 비행기 타는 비용으로 네 명이 제주도에 갈 수 있다. 배삯이 어른 2만원, 어린이 만원 정도 한다. 처음엔 돈 든다고 미안해하던 시어머니께서 연휴가 되니 한 번 오라는 말씀을 서슴없이 하셨다. 그래서 아무 일도 없는데 제주도에 다녀왔다. 우리는 이렇게 마음 땡기는 대로 사느라 모은 돈도 없다. 오늘이 행복하면 매일 매일이 행복하다는 남편의 지론도 한몫 했고.

완도로 온 후 일 년 반 동안 제주도에 다섯 번이나 다녀왔다. 부러운 사람이 많겠지만 가기만 하면 숙식이 해결되는 시댁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난 친정이 아니고 시댁인지라 마음 한구석은 조금씩 불편하다. 시어른들이 시집살이를 시키는 것도 아닌데 아무래도 며느리 자격으로 가기 때문인 것 같다.

이번 여행은 시어머니 시아버지와 함께 한라산에 다녀왔기에 나름 뿌듯했다. 젊은 시절부터 몸이 허약했던 시아버지께서는 나들이를 거의 하지 않으신다. 같이 사는 형님네도 늘 그러려니 싶어 나들이를 권한 적이 별로 없다고 했다. 하지만 작은며느리인 내가 자꾸 가자고 하니 못 이기는 척 따라나서시는 게 아닌가! 형님도 한 번씩 권해 보지... 나도 제주도 며느리 된 지 12년 만에 한라산은 처음 가 보았다.


한라산에 올라가는 여러 코스 중 가장 짧은 코스를 선택해서 영실 휴게소까지 차를 타고 갔다. 일이 있어서 못 간 아이들 큰엄마만 빼고 열 식구가 어린이집 봉고차(아이들 큰엄마가 어린이집을 한다)를 타고 나섰다. 고만고만한 아이들 다섯이 모였으니 잠시도 조용할 새가 없었다.


작은엄마 손을 잡고 끝까지 산행을 한 여섯 살 조카가 너무 대단하다. 사내 아이들 셋은 어디쯤 올라갔는지 보이지도 않는데 중간쯤부터 선우는 힘들어 죽겠다고 한라산에다 욕을 퍼붓기 시작했다. 산이 노하면 어쩌려고.


     오백 나한의 전설이 서려 있는 한라산 영실 계곡.


제주도에 살면서도 25년 만에 한라산에 오르셨다는 칠순의 시아버지. 힘드셨을 텐데 그런 말 한마디 없이 좋다고만 하셨다. 내가 부추겨서 나선 길이었기에 중간에 무슨 일이 생기면 어쩌나 사실 신경이 좀 쓰였다.



햇빛이 쨍쨍한 오르막길을 걷다 갑자기 나타난 고산 평원에 와! 하는 탄성이 절로 나왔다. 더구나 붉은 철쭉이 한 가득이었다. 산꼭대기에 이렇게 넓은 평원이 있다는 게 정말 신기했다. 이 풍경을 보려고 사람들이 한라산을 오르는 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살랑살랑 시원한 바람에 땀이 식자 그동안 잔뜩 골이 난 채 산을 오르던 선우의 표정이 확 펴지더니 한라산이 좋다며 싱글벙글이 되었다. 배경의 높은 봉우리가 백록담.


내내 앞서 가서 뒷모습도 볼 수 없었던 사내 아이들을 여기서 만났다. 셋이 뭉쳐서 노는 게 좋아 힘든 줄도 모르던 아홉 살, 열 살의 아이들.


근처에 노루들이 자주 나타난다고 해서 노루샘이란 이름이 붙은 약수터다. 가지고 올라갔던 물도 다 떨어진 참이어서 얼마나 고마웠는지 모른다. 물맛이 정말 끝내주게 시원했다.


약수터에서 물을 마시던 지우가 갑자기 "노루다!" 하고 소리쳐서 보니 정말 노루 한 마리가 사람들 쪽을 내려다보고 있었다. 왼쪽 중간 위쯤에 있는 게 노루다. 두 마리의 노루를 더 보았는데 지우는  노루를 본 게 행운이라며 내내 좋아했다. 일기에도 노루 이야기만 썼다.


윗세오름에 도착해서 점심을 먹었다. 키 큰 나무가 없는 고지라서 햇빛 아래 도시락을 펼쳤다. 아침에 도시락 걱정을 하는 어머니께 그냥 밥 하고 쌈만 싸가도 맛있다며 간단하게 가져왔는데, 휴게소에서 컵라면을 사와 함께 먹으니 세상에서 이보다 맛있는 밥이 또 있을까 싶었다. 늘 소식을 하는 아버님도 정말 달게 드셔서 바라보는 며느리 속으로 흐뭇했다.



가족 사진을 찍자는 말에 아이들이 장난 치느라 난리가 났다. 뒤로 보이는 봉우리가 백록담인데  갈 수가 없었다. 예전에는 가능했는데 훼손이 많이 되어 지금은 출입 금지란다. 지금은 백록담까지 가려면 어리목으로 가야 한단다. 여기만 해도 해발 1700미터다.


너무 힘들어서 죽을 뻔했다며 다시는 한라산에 가지 않겠다고 하던 아이들.

"선우야, 지우야, 할아버지 할머니랑 이렇게 산에 오를 기회가 또 있겠니?"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호인 2008-06-09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후기 너무 행복하게 읽었습니다.
며느리의 기지가 가족을 움직이고 잠깐의 시간이었지만 행복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드셨네요. 가족이 같이 땀흘리고 먹는 점심은 반찬의 유무를 떠나 꿀맛이었을 것 같아 흐르는 군침을 슬쩍훔치게 만듭니다. 마지막 한가족의 행복을 사진을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읽는 내내 흐뭇했어요. ^*^

소나무집 2008-06-10 10:22   좋아요 0 | URL
손자 손녀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시부모님의 모습이 행복해 보여서 저도 행복했어요. 나이 든 부모님들은 함께 있어 주는 것만으로도 좋으신 것 같더라구요.

씩씩하니 2008-06-10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이 얼마나 효부인지 이야기마다 시아버지에 대한 배려와 사랑 담긴 님 마음이 그래도 전해옵니다...
아버님도 산에 잘 오르셨다니..참 감사한 일이네요....
저는 대학시절 한라산에 다녀왔는데 길을 이렇게 나무로 이쁘게 정리해놓기 전이에요...
님 올린 사진 속으로 추억 더듬느라 행복합니다~~
님 덕분에 저도 괌 잘 다녀왔답니다~~

소나무집 2008-06-11 09:09   좋아요 0 | URL
효부라는 말에 부끄러워 웃음이 나오네요.
전 시댁에 잘해 드리는 거 하나도 없거든요. 그저 마음만 있지요.
님도 아이들 다 컸으니 한 번 더 다녀오세요.
너무 더운 여름엔 말고 선선한 계절에요.
괌 잘 다녀오셨지요?

miony 2008-06-10 2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모두들 너무 행복해 보입니다.
어르신들을 모시고 어린 아이들과 무사히 산행을 마치시다니 왠지 제 가슴이 벅차네요.
연세가 드실수록 가까이서 자주 가 뵙는 것이 효도하는 지름길인가 봅니다.
동그랗게 모여앉아 함께 점심드시는 모습이랑 가족사진에서 멋진 포즈를 취하신 시아버님의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소나무집 2008-06-11 0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아버님 때문에 조마조마했어요.
늘 누워 지내시는 분이거든요.
다음 날 전화해 보니 좀 힘들긴 했어도 괜찮다고 해서 안심했어요.
아마 아이들도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올랐던 한라산에 대한 추억을 평생 간직할 것 같아요.

초록이좋아 2008-06-11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리 아프시다고 그러시더니 이 글 보면서 다리 아프셔도 참 행복하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등산이 힘들어서 욕을 퍼붓었다는 선우 모습이 상상되서 한번 웃고, 윗세오름 표지석에 대롱대롱 매달려서 찍은 지우의 사진을 보며 웃고... 아, 저도 빨리 한라산 한번 다녀와야 할 듯 하네요. ^^

소나무집 2008-06-12 13:40   좋아요 0 | URL
그래, 여기 살 때 꼭 한 번 가보도록 해.

노란우산 2008-06-12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잼있었어

소나무집 2008-06-12 13:40   좋아요 0 | URL
정말?

치유 2008-07-05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잘하셨네요..^^_모두 너무 행복해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