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람도 적으로 만드는 말실수
전창현 지음 / 원앤원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계보기 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

내 사람도 적으로 만드는 말실수 - 전창현



“감추고 싶은 무의식중에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프로이트의 말실수’라고 한다. 끊임없이 내면을 다스리려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17쪽

모임에서 유독 분위기를 즐겁게 하는 지인이 있었다. 그는 말솜씨가 좋아 어느 자리던 분위기 메이커였다. 하지만 그의 말에 때로는 상처 받는 사람들이 생겼는데 그가 분위기를 띄우는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 재미있는 말로 주변 사람들을 즐겁게 했지만 늘 그 재미있는 소재는 주변인들의 실수담이었다. 그 실수의 대상이 나에게 쏟아지는 것에는 어디 얼굴 들기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주변엔 때론 남의 실수로 즐겁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 연예인을 좋아하는 이유는 나를 낮추는 대화법 때문이었다. 다른 사람의 실수가 조롱과 재미가 되지 않고 나의 실수와 실패가 대화의 소재가 되는 그의 대화법에 감동일 때도 있었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고, 우리가 무심코 쏟아내는 말은 때론 큰 위로를 주기도 하지만 지워지지 않는 상처를 주기도 한다. 매번 천 냥 빚을 갚을 말을 하면서 살 수는 없겠지만 실수로 인한 상처를 주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은 매번 하며 그러기 위해서 늘 마음의 수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내 사람도 적으로 만드는 말실수>에서도 이런 부분의 예시들이 많이 들어 있다. 몇 년 전 연예시상식에서 촬영 중 옷을 갈아입지 못하고 급하게 점퍼 차림으로 온 배우에게 스테프인줄 알았다며 분위기 띄우려고 했던 말은 사실 그날 적절하지 않았고 결국 그는 Sns에 사과의 말을 올렸지만 그는 늘 매번 말실수를 했다. 그의 말실수는 그냥 실수가 아니라 그가 다른 사람들을 보는 관점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게 되고 그의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 이토록 말은 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하지만 인터넷엔 익명에 숨어 입에 담지 못할 얘기들을 쏟아 내는 말들이 넘쳐난다.

“마음속에 저장되어 습관적으로 튀어나오는 잘못된 말습관을 찾고 교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순간순간 잘못된 말습관이 없었는지 체크해보자.” 43쪽

“말실수는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재미로 한 말이라 하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모멸감을 느낄 수 있고, 상처가 될 수 있다. ” 115쪽



혹 나에게 말실수가 횟수가 많아 괴롭다면 나를 자극하기 좋은 챕터들이 많이 수록됐다. 실천 방안도 여러 개 있어서 체크 하며 살펴 볼 수 있고, 무엇보다 자극적인 말들이 많지 않고 어려운 말이 없어 쉽게 쓴 책이라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부분은 좋다. 무엇보다 자기계발서들이 가르치는 화법이 싫을 때가 많았는데 그런 부분이 적어 괜찮았다. 다만, 예를 든 부분들이 마치 연예 기자가 가십거리를 찾아 쓴 것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가볍다는 것 빼고 슬림하게 써진 책이라 그간 나의 말실수들은 혹 누군가에게 상처로 남지 않았나 작은 반성도 해 봤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08-06 17: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제가 꼭 읽어야할 책이네요.. ^^

오후즈음 2018-08-12 19:18   좋아요 0 | URL
아니....절대 사이러스님에게는 필요 없는 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