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카프카 - 카프카와 브로트의 위대한 우정
막스 브로트 지음, 편영수 옮김 / 솔출판사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지난 번 카프카의 <일기>를 읽고 혼쭐이 났다.

일기만큼 그 사람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게 또 있을까? 무엇보다 어렵게 쓰이지 않았다는 것과 어느 정도 관음증을 만족시켜준다는 점에서 일기를 읽는다는 건 만만찮은 재미와 흥미를 갖게 만든다. 그런데 카프카는 그것을 완전히 무산시켰다. 누가 어려운 작가 아니랄까봐. 그렇게 생각하니 왠지 모를 외로움이 느껴졌다. 카프카를 좋아하는 독자도 많다만 나는 좀처럼 좋아지질 않으니.

 

카프카의 일기에 혼쭐이 났다면 다시는 도전을 안 할 것 같은데 또 하고 말았다. 이번에도 또 도전을 하고 말았다. 이번엔 그가 직접 쓴 것이 아니고 그의 친구가 쓴 책이다. 이번엔 좀 쉽지 않을까 아니 읽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먼저 읽은 것에 비하면 그나마 읽히긴 한데 나을 것은 없다. 그 알량한 읽힘도 책 자체가 좋아서라기 보단 그나마 읽어준 것이 있어 읽혔다고나 할까? , 이렇게 어려운 작가에, 이렇게 어려운 친구라니.

 

글쎄. 이 책을 규정하기를 평전이라고 했는데 글쓴이가 당대 카프카 못지않은 지식인이었으니 오죽 할까 싶기도 하지만 나는 왠지 평전이라고 하기엔 어딘가 모르게 좀 아니지 않나 싶기도 하다. 그러면 단번에 네가 카프카를 알아?’ 타박과 오해를 받을 테니 입을 다물어야 할 것 같다.

 

물론 평전이 맡긴 맡을 것이다. 하지만 저자 개인으로 볼 때 카프카에 대한 (친구라도) 존경과 경의의 뜻으로 쓴 일종의 고급진 에세이 같은 것은 아니었을까? 글도 보면 앞에 나오는 전기에서 저자가 느끼고 봤던 일인칭 시점에서 카프카를 묘사하기도 했다. 평전은 그 보다 더 객관적이어야 하는 것 아닌가? 아무래도 저자 자신의 카프카에 대한 감정과 주관적 느낌이 들어갔다는 점에선 평전이라고 보기엔 다소 애매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또 전기 이후에 나오는 카프카의 신앙과 학설, 작품에 나타난 절망과 구원 등을 보면 저자가 얼마나 카프카의 문학을 학문적으로 잘 정립하려 했는지 그 애정과 열정을 느낄 수가 있다. 그런 것을 보면 평전은 평전일 것이다. 그 사람에 짐작이 아닌 직접 보고 느끼고 연구한 것을 쓴 것이니까.

 

책을 읽으려고 펼쳐든 순간 도대체 카프카가 저자에게 어떤 존재였기에 이런 글을 쓸 수 있단 말인가? 새삼 부럽기도 했다. 나에 대한 평전은 고사하고 내가 죽고 난 뒤 내가 어떠한 사람이었다고 글 한 줄이라도 남겨줄 사람이 나게 과연 있는가? 난 또 그러리만치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살아왔을까? 거기에 대해 나는 결코 긍정할 수가 없다.

 

<일기>를 읽었을 땐 무조건 어렵다고만 느꼈고, 이 책 역시 어려운 건 사실이지만 저자로 인해 카프카를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난 이 책에 좀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사실 카프카에 대해선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을 땐 시쳇말로 좀 찌질 하지는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평생 아버지를 어려워했고, 그렇게 많은 글을 썼음에도 늘 자신은 글을 조금밖에 못 썼다고 자책하며 살았다. 게다가 전업 작가가 된다는 건 아예 꿈도 꾸지 않았고 평생직장을 그만두지도 못했다. 게다가 결혼을 번복했으며 더구나 자기네 집을 돌봐주던 가정부와 결혼할 생각도 가졌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그는 한마디로 사회부적응자는 아닐까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이 책 읽어보면 이런 판단이 얼마나 섣부른 판단인지를 반성하게 만든다. 무엇보다 카프카는 지적인 사람이었다. 물론 그는 문학에 뜻이 있었음에도 법학 학위까지 받았고, 저자의 말에 따르면 조용하고 겸손하지만 어느 순간 농담도 잘하고 유쾌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또한 관용과 확고한 사람으로도 묘사되기도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저자 브로트가 언젠가 니체를 사기꾼이라며 비판하고 성토하는 자리에서 카프카는 그렇지 않다며 반박했고 그 후 브로트에게 먼저 다가가 말을 걸어줬다고 한다. 그리고 둘은 평생지기로 살았다.

 

카프카의 연애도 그렇다. 일개의 가정부와 결혼할 생각을 했었다면 그는 연애는 해 봤을까 싶기도 하겠지만 그는 확실히 연애를 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밀레나에게 그렇게나 많은 편지를 보냈을 리가 없지 않은가? 그는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았고 적대자가 없었다고 브로트는 말한다. 또한 그가 평생직장에 다녔던 건 밥벌이를 위한 직업과 글쓰기 예술은 날카롭게 서로 분리되어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저널리즘이 표현하는 직업과 글쓰기의 혼합을 거부했다고. 그것을 브로트는 직업과 소명을 얻기 위한 투쟁으로 본 것이다. 그러니까 글 써서 돈을 못 벌 것이라는 판단 하에 직장을 병행했던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글쓰기의 신성함을 유지하기 위해 직장을 다녔던 것이다.

 

뭐 이런 것만 보더라도 카프카가 얼마나 성실하고 선량하며 유쾌한 사람인지 짐작이간다. 그러므로 그의 사후 세간의 이목에 의해 덧씌워진 잘못된 이미지를 좀 벗겨낼 필요도 있어 보이고, 이 책은 그러기에 충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브로트와 카프카가 친구가 된 후로 그 둘은 거의 매일 만났고 필요하면 하루에 두 번도 만났다고 한다. 과연 대단하다 싶다. 우린 아니 적어도 난 아무리 좋아하는 친구라도 거의 매일 만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에 들이는 공력도 공력이지만 매일 만나면 아무리 좋아하는 친구더라도 좀 질리지 않을까? 그럴 수 있는 이면엔 서로 간에 무엇이 존재하는지 새삼 궁금하기도 하다.

 

이 책서도 카프카의 일기와 편지가 빠지지 않는다. 카프카는 작품도 작품이지만 이제 일기와 편지로 더 유명한 하지 않을까? 그의 시대나 요즘이나 편지를 주고받는 인간관계란 흔치 않아 보인다. 그런 점에서 부러운 것도 사실이고 꽤나 지적여 보이는 것도 사실이지만, 모든 것을 말 보단 글로써 풀어내려고 했던 카프카가 뭔지 모르게 짠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건 왜일까? 그건 하나의 깊은 확신이기도 하겠지만 말로써 풀어내지 못하는 그의 내적인 한계가 있어서는 아닐까? 그냥 네 멋대로 생각해 본다. 그래서도 그는 작가로 충실했던 거고.

 

, 카프카에 대한 이미지 중 또 하나는 고독이라는 건데 이 책 그 이미지도 다소나마 걷힌 느낌이다. 이렇게 몰랐던 (또 알더라도 잘못 알고 있는)카프카를 알아가는 건 (작가들의 삶을 알아가는)나에겐 상당히 의미 있는 시간이다. 이 책 카프카에 대해 가장 직접으로 알 수 있는 책은 아닐까 한다. 카프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복근에 힘을 뽝 주고 읽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8-03-27 1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프카는 작품 속의 이미지를 생각하면 독특한 내면 세계가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직장이나 옆집 이웃으로 만났다면 평범하고 성실한 사람이었을 것 같습니다. 실은 만나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어쩐지.^^:
stella.K님, 저녁 맛있게 드시고,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stella.K 2018-03-28 14:20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막상 그 사람의 실재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사람이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걸 편견이라고 하는 거겠죠?
저는 이 책으로 카프카가 조금은 더 가까워진 느낌이긴 하지만
여전히 카프카는 아니 어쩌편 독일 문학(폴란드가 포함된)은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ㅠ

2018-03-28 09: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8-03-28 14:23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우리나라에 기라성 같은 작가들이
있지만 누구 하나 그의 친구가 평전을 써줬다는 말은
들어 본적이 없는데 역시 그 사람에 그 친구라고 해야할까요?
부럽기도 하고. 저 주위의 사람들은 저를 어떻게 평가할지
것도 참 그렇더라구요.ㄷㄷㅋㅋ

서니데이 2018-03-30 06: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매일같이 공기가 좋지 않은 날이 이어지고 있어요.
알레르기와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stella.K 2018-03-30 13:30   좋아요 1 | URL
아, 네. 서니님도요.^^

희선 2018-04-01 0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카프카 소설은 거의 읽지 못하고, 《카프카 평전》(이주동)을 봤어요 한국 사람이 쓴 거예요 한국 사람이 써서 잘 읽히고 괜찮습니다 작품 이야기도 조금 하지만... 카프카가 살던 때는 편지를 많이 썼지요 카프카는 브로트한테 자기가 쓴 글 다 태우라고 했지만 브로트는 책으로 냈어요 브로트만 그런 건 아니군요 카프카가 마지막에 사귄 여자도 카프카가 쓴 글을 가지고 있다가 책으로 냈는지 자손한테 물려줬는지... 이건 기억이 잘 나지 않는군요 카프카가 쓴 글을 없애지 않아 지금 사람이 읽는 거네요


희선

stella.K 2018-04-02 13:25   좋아요 1 | URL
아, 읽으셨군요.
이책은 문체가 좀 어렵더군요.
우리나라 사람이 쓴 책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이해를 돕도록 썼을 테니.

맞아요. 태우지 않고 출판을 했으니 우리가 읽은 거죠.
그런 점에서 브로트나 카프카의 마지막 연인에게 고마워해야죠.^^

서니데이 2018-04-01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주는 미세먼지가 많았지만, 날씨가 매일같이 따뜻해지는 시간이었어요.
오늘도 따뜻한 날이예요. 바깥에는 꽃이 피는 시기이고요.
stella.K님, 오늘 부활절입니다. 기쁘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부활을 축하합니다.^^

stella.K 2018-04-02 13:30   좋아요 1 | URL
아, 고맙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저의 성경공부 리더님이
부활절 계란을 선물로 주시더군요.
어제 못 먹고 좀 아까 점심으로 먹었습니다.ㅋ

내일 모레 비오고 조금 추워질 거라더군요.
아무래도 한식이 지나야 완전 봄날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제는 미세먼지 보통이라더니 좀 뿌옇더군요.
외려 오늘이 좀 낫나요?
5월까지는 미세먼지낀 날이 많을 거라네요.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

2018-04-03 06: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03 13:2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