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랄랄랄라 > 예상을 뒤엎은 한국소설
타잔
김윤영 지음 / 실천문학사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소설 읽는게 직업 아닌 직업이 된지 오래라 이제 제목과 작가 이름만 보면 견적이 척 나오곤 한다.

게다가 우리나라 작가들의 단점이란게, 넘 뻔한 얘기들을 자기만 아는 것처럼 쓰고 도무지 재밌는 '이야기' 그 자체에 공을 안 들인다는 거다.

그리고 소설가의 두번째 창작집이란, 심하게 말하면 대충 습작 때 글러먹던 것 몇개와 최근에 쓴 거 아까와서 책으로 묶어낸 게 많다고 생각해왔다.

김윤영 이번 책도 그럴거란 예상을 했다. 손 모 기자가쓴 중앙일보 리뷰를 안 읽었더라면.

솔직히 난 그 기자가 문학터치 그러며 나대는게 좀 웃기다고 생각해왔지만 읽을만한 책들을 콕 집어내주는 그 센스는 인정한다. 그만큼 잊혀지기 쉬운 책들을 발견하게 해주니까. 타잔은 광고도 안치고 창비도 아니고 작가도 세일즈엔 별 관심이 없나보다. 그만큼 자신 있다는 건지.

그런데 그  중앙일보 기자가 한 말이 내 얘기가 될줄 몰랐다. 읽다가 너무 섬짓해서 읽다 쉬다 계속 반복했으니까. 어떻게 알았지? 하고 들킨 것 같은 기분.

분명히 이 작가, 루이뷔똥 때에는 안그랬는데. 섬짓하긴 커녕오히려 귀엽달까. 재미는 있지만 아마추어티가 졸졸 흘렀는데 언제 이렇게 된거지? 하며 책장을 넘기는데 진짜 책 보면서 긴장해보기도 참 오랜만이다. 이건 하나하나가 다 스릴러영화면서 추리영화다. 덜 떨어진 한국영화들보다 더 머리가 핑핑 돌아간다. 몇편은심리극이고 몇편은 또 로드무비기도 하고.

그러면서 소소한 유머나 재치는 여전하다. 어깨에 힘 하나도 안주면서 무거운 주제들을 슬쩍 던지는 품도 전보다 늘었다. 나일 먹어서 그러나? 그러나 나이가 들어서도 전혀 발전이 없는 작가들을 꽤 보아온 나로선 신기할 뿐이다. 특히 여자작가들 특유의 징징대는 듯한, 뭐랄까... 활자에서 콧소리가 나는 듯한 아양이 보이지 않는 것도 맘에 든다.

전에도 느낀 거지만 이 작가는 어쩌면 컬트작가처럼 남을 수도 있다. 사실 난 그랬음 하는 바램이다. 한국에도 이런 여자작가가 한명쯤 있어야되지않나 싶기도 하고.

잘되면 박완서처럼 잘 팔리는 작가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가능성도 조금은 있다. 은희경 대안으로 이 작가 책을 읽는 친구들을 봤으니까. 그건 앞으로 또 어떤 책을 쓰느냐에 달렸겠지.

궁금하다. 다음책은 어떤 책이 될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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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바람 2006-05-19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안 읽어봤는데 주목해야겠네요

stella.K 2006-05-19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괜찮을 것 같아요.^^